2017년 7월 2일 일요일

교육공학 교육심리학의 학문적 성격 연구

교육공학 교육심리학의 학문적 성격 연구
[교육공학] 교육심리학의 학문적 성격 연구.pptx


목차
1.
교육심리학의 연구 대상

변인
관계


2.
교육심리학의 연구방법

양적/질적 연구
기술적 연구
상관 연구
실험 연구

3.Q & A


본문
①변인
= 변화될 수 있는 모든 요인
가시적, 비가시적 속성들의 집합
(ex : 학생의 인지적 특성, 정의적 특성, 발달특성 등 )


변인의 종류
1.변인들 간의 관계에 따라
2.변인의 측정 방법에 따라

독립변인
결과에 영향을 주는 변인
선건(antecedent)이 되는 변인 (결과의 원인이 되는 변인)

종속변인
독립변인의 결과가 되는 변인,
후건(consequent)가 되는 변인.

매개변인
독립변인과 종속변인 사이에 개재되어 이들 두 변인간에 영향을 준다고 추론되는 제 3의 변인.


참고문헌
김용래/김태은 공저 , '교육심리학', 형설 출판사, 2005년, 462페이지
송인섭/최명구 외 공저, '교육심리학', 학지사, 2006년, 418페이지
이성진 저, '교육심리학서설', 교육과학사, 1985년, 481페이지
손충기 저, '교육연구방법론', 태영출판사,



키워드
교육공학, 교육심리학, 학문적, 교육, 성격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