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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매스미디어의 여론형성 (의제설정이론 중심으로) Ⅱ. 본론 1. 역 의제설정이론 2-1. 인터넷에서의 여론형성 2-2. SNS에서의 여론형성 Ⅲ. 사례 1.도가니법 2.강호동 Ⅳ. 결론 뉴미디어를통한 여론형성의 역기능과 순기능 본문 매스미디어의 여론형성 의 제 설 정 이 론 (McCombs & Shaw,1972) 미디어가 "어떻게 생각할까 (how to think about)"를 전달하기보다는 "무엇을 생각할까 (what to think about)"를 제공한다. 미디어의 '의제구축' (Gladys engel Lang & Kurt Lang, 1983) ① 언론은 특정한 사건이나 활동을 강조하고 그것을 두드러지게 만든다. ② 각기 다른 종류의 이슈는 공중의 주목을 끌기 위해서 서로 다른 보도유형과 분량을 필요로 한다. ③ 관심의 초점이 되는 사건과 활동은 틀 지워지거나, 이해되는방식을 제한하는 해석의 영역이 주어진다. ④ 미디어에서 사용되는 언어가 이슈의 중요성을 지각하는 데 영향을 줄 수 있다. ⑤ 미디어는 사건을 그것의 정치적 위치를 쉽게 알 수 있는 이차적 상징과 연결시킨다. ⑥ 의제구축은 유명하거나 공신력을 인정받는 사람이 특정 이슈에 대해 공개적으로 의견을 표명함으로써 가속화 된다. 키워드 신문방송, 여론형성, 뉴미디어, 방송, 신문 |
2017년 7월 30일 일요일
신문방송 뉴미디어와 여론형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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