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7월 29일 토요일

디지털과 소비문화

디지털과 소비문화
디지털과 소비문화.pptx


목차
정보사회와 소비문화
인터넷의 소비
인터넷 중독
전자상거래


본문
정보사회는 디지털 기기, 멀티미디어, 인터넷 등의 정보통신 기술을 사용하며, 정보가 사회의 주요 자본이 되어 정보의 창출과 유통이 사회의 중심이 되는 지식중심의 사회.
정보사회는 생활의 정보화로 나타나게 되고, 생활의 정보화는 가정생활에 대한 정보의 영향력을 증대시키며, 정보의 영향력 증대는 소비생활의 변화로 연결.
인터넷 등 전반적인 생활양식의 변화와 함께, 새로운 구매양식으로 인터넷 쇼핑의 발달 등 소비생활에 있어서도 매우 큰 변화를 초래.

정보사회로의 진전과 함께 소득의 증가와 핵가족 형태로의 변화, 기술 개발과 시장 개방으로 인한 다양한 상품의 개발 등이 이루어지면서
사람들은 소비행위를 통해 자신의 정체성을 표현하고 타인이나 물질과의 다양한 사회적 관계를 형성함으로써 나타난 소비주의가 강화되고 있음



참고문헌
지식경제부 ITSTAT 통계자료.
보안뉴스, 111028, 10명중 9명 개인정보 유출경험 .그 중 절반 '보이스피싱' 경험.
스포츠서울, 110127, 전세계 인터넷 이용자 21억 명 육박.
조선뉴스, 010903, 사이버머니 가 범죄 부른다.
SBS 뉴스, 110525, 청소년 5% 인터넷 중독 일상생활 균형 깨져.
연합뉴스, 111014, 美 "모바일앱 이용률, 인터넷, TV 앞질러".
디지털타임스, 080404, 전자상거래 소비자 피해.
KBS1 뉴스, 111010, 인터넷쇼핑몰 일제 정비.
YTN 뉴스, 110429, 셧다운제 위헌 논란.


키워드
소비문화, 소비문, 소비, 문화, 디지털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