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7월 28일 금요일

소비자 행동론 소비자의 물품 구매에 있어 원시인심리

소비자 행동론 소비자의 물품 구매에 있어 원시인심리
[소비자 행동론] 소비자의 물품 구매에 있어 원시인심리.hwp


목차
서론

-소비자 행동이란?
-소비자의 특성
-인간의 마음은 진화의 산물
-뇌 과학 뇌의 진화와 진화심리학

본론

-원시인 심리란?
-합리적 판단을 저해하는 원시인 심리

1.감정이 우선이고 이성은 나중이다.
2.지금 내 눈앞에 있는 것이 중요하다.
3.남을 따라 하는 것이 안전하다.

결론

기업에게의 시사점
소비자에게의 시사점



본문
서론
● 소비자 행동이란?
소비자가 필요로 하는 여러 물품의 가격과 자기의 소득을 여건으로 하여 효용을 극대화하기 위한 소비계획을 결정한다는 이 기본가설은 경제학적으로는 충분하다 할지라도 구체성이 부족하여 마케팅에 대한 응용 가능성이 거의 없다. 그래서 행동과학 심리학 사회학 등의 연구 성과를 원용하여 구체성이 높은 소비자행동을 탐구하게 된다.

그러한 예로는, 첫째 소비자 행동의 유형화이고, 둘째 구매장소 구매대상 선정의 행동을 연구하는 것이다. 이 분야에서는 충성심의 개념을 사용하여 시간적 경과에 따른 동적인 과정을 연구한다. 셋째로 신제품의 시장 진입에 대한 소비자의 반응을 연구하는 것이다.

이 분야에서는 인지와 학습의 개념을 사용하여 행동과 환경의 전모를 정보처리시스템에 의해 파악할 수 있다.


● 소비자의 특성
소비자의 특성에는 첫 째, 소비자는 문제인식 이란 것에서 출발하게 된다. 이것은 소비자가 만약 어떤 제품이 필요하다는 것을 인식하게 되는 것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디지털카메라가 없는 소비자가 주위의 권유나 자신의 욕구 충족을 위해 디지털카메라를 사야하겠다고 생각하게 되는 것이 소비자의 첫 번째 특성인 문제인식 과정 이다.



키워드
소비자, 시사점, 디지털카메라, 문제인식, 원시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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