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 ![]() ![]() ![]() |
목차 1. 주제선정이유 2. 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은 필요한가? 3.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이란 무엇인가? 4. 사회적 책임의 종류와 사례 a.윤리경영 윤리경영의 의미와 시스템 윤리경영의 구체적 사례 b.사회참여활동 사회참여활동의 의미와 유형별 사례 c. 사회적 책임의 실패요인과 사례 d. 사회적 책임의 활성화 방안 5. 예상되는 결과 6. 과제의 공헌도 본문 국제 경영의 핵심인 세계화의 진행과 경제발전에 따라 항상 대두되어 온 것이 기업의 사회적 책임(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이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 부각된 것은 기업에 대한 시각이 경영적 이익성보다는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사회문제를 해결해나가는 하나의 주체로 인식되어가고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인식으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은 단순히 기업 이익의 사회 환원 차원에 그치지 않고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한 필수적인 경영 이슈로 부각되고 있다. 기업은 독립적인 존재가 아니라 다양한 이해관계자와 관계되어 있다. 이러한 관계 속에서 발생하는 다양하고 복잡한 사회적 문제들을 적극적으로 고려하고 대응하여야 한다. 물론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이 윤리적 혹은 도덕적 책임이라는 의미로 사용될 뿐, 법적 책임과 이행강제력은 크게 존재하지 않는다. 하지만 최근에는CSR을 윤리적 책임인 동시에 소비자, 노동자, 국가사회복지, 환경과 공해방지, 지역사회 등의 다양한 이익을 충족 하도록 하는 책임으로 확대되고 있다. 뿐만 아니라 기업을 평가하는 글로벌 기준이 증가하고 있는 상황이다. 키워드 국제경영, CSR, 기업, 책임, 국제 |
2017년 7월 29일 토요일
국제경영과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국제경영과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