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7월 31일 월요일

사회심리학 여대생들의 스포츠에 대한 태도 형성에 관한 연구

사회심리학 여대생들의 스포츠에 대한 태도 형성에 관한 연구
[사회심리학] 여대생들의 스포츠에 대한 태도 형성에 관한 연구.hwp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가설 설정

Ⅱ.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1. 주요개념의 조작적 정의

1) 스포츠

2) 태도

3) 미디어

2. 사회심리학적 이론적 배경

1) 사회적 비교과정

2) 행태주의적 관점

3) 귀인이론

4) 행태주의

5) 사회교환이론

6) 태도

Ⅲ. 연구방법

1. 연구대상

2. 자료수집절차

3. 측정항목도출

Ⅳ. 연구결과 및 해석

1. 설문문항 분석

2. 가설검증

Ⅴ. 서론

참고문헌



본문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현대사회에서 스포츠는 단순한 신체적 경쟁의 의미에서 나아가 하나의 문화적 산물로서 자리하고 있다. 국가적 차원의 경제적, 정치적, 문화적 측면에서 뿐만 아니라 작은 지역사회에서도 경제, 정치, 사회, 문화적으로 다양한 영향과 파급을 미치고 있는 것이 오늘날의 스포츠이다. 특히나 지역사회를 기반으로 한 프로스포츠와 국가 기반의 올림픽과 월드컵 등은 해당 지역 거주민들에게 강한 소속감과 자부심을 갖게 하는 역할을 수행하는 등의 역할을 수행하기도 한다.
2011년 한국 프로야구 총 관중 수는 6,809,965명으로 프로야구 출범 20년 만에 역대 최다관중 동원이라는 신기록을 달성하였다. 90년대 후반부터 2000년대 초반까지 흥행의 암흑기를 달리던 프로야구가 2007년 4,104,429명을 시작으로 이후 4년 연속으로 500만 관중이상을 동원하는 흥행돌풍을 일으키고 있다. 이러한 프로야구 흥행의 원인으로는 여성관중의 유입을 들 수 있는데 특히 여성 관중이 많은 팀으로 알려진 롯데, 두산, LG, SK이 각각 100만 이상(SK와이번스는 998,615명)의 관중을 동원하며 프로야구 흥행에 이바지한 것을 알 수 있다. 과거 3, 40대 남성들이 주를 이루던 야구장에 10대 후반, 20대 연인, 그리고 젊은 부부관중의 비중이 높아지면서 이들에 대한 연구의 중요성이 대두되었다. 기존 남성 중심적이던 스포츠에 가족 중심적, 여성 중심적 성격이 더해지면서 스포츠에 있어서의 마케팅 역시 변화하고 있다. 이에 따라 최근 여성의, 특히 젊은 여성들의 스포츠에 대한 관여도가 높아진 것에 대한 그 원인 탐구를 통해 스포츠의 양적, 질적 발전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참고문헌
1. 서적
- 유연식, 석춘희, 안주미. 2002. 『스포츠 심리학』. 교학연구사.
- 호남 스포츠심리연구회 편. 1996. 『스포츠의 심리학적 탐색』. 도서출판홍경.
- 한규석. 1995. 『사회심리학의 이해』. 학지사.
- 정창수. 2005. 『이론으로 본 사회심리학』. 도서출판 그린.
- Kelly G. Shaver (최순영). 1991. 『귀인이론 ; 행위의 원인을 탐색하는 과정에 대한 사회심리학』. 중앙적성출판사.

2. 학술지
- 이건희(2010). '프로야구 팀 매력, 팀 관여도, 심리적 몰입, 변화저항성, 행동적 팀 충성 도 간의 구조적관계'. 스포츠산업 경영학회지.
- 김상유, 백호룡(2010). '프로야구 여성팬이 지각한 팀브랜드개성과 팀 동일시가 팀애착과 팀몰입에 미치는 영향'. 한국체육과학회지.
-유협, 김도균, 한진욱(2008). '미디어 스포츠의 디지털화와 시청의도간의 관계 : 이성적 행 동이론의 적용'. 한국체육과학학회지.



키워드
사회심리학, 심리학, 태도, 여대생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