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서 론 연구주제 및 개관 연구방법 2.본 론 우리나라의 사회적 변동 요인과 교육과정 변천사 최근 개정 교육과정의 지배적 이데올로기와 가치관, 확인 방법 및 문제점 문제점 개선책과 국내외 사례 3.결 론 연구에 대한 결과 및 제언 본문 연구주제 및 개관 현대사회의 인간은 교육이 필요, 교육 속에서 자율성과 주체의식을 가지게 됨 간섭이나 영향으로 인해 특정의 수단이 될 수 없다. ∴ 교육은 가치중립적이어야 함. But, 우리 현재의 교육은 교육내용에 지배계급의 이데올로기가 반영 → 지배계급의 정당성 확보, 사회 지배의 수단으로 주입 연구방법 역사적으로 개정되어 온 교육과정을 정치, 경제, 사회적 측면에서 분석 최근 개정 교육과정 내용에 들어있는 권력 이데올로기 확인, 교육과정에의 이데올로기 반영이 안고 있는 문제점 제기 문제 개선책 (정책적 변화) 및 국내 외를 통합하여 교직현장에서 실현 가능한 구체적인 방향 모색 참고문헌 - 『사회변동에 따른 고등학교 사회과 교육과정 변화에 관한 연구』, 박지은, 2003 - 『고등학교 교육과정 해설』, 교육과학기술부, 2009 - 『고등학교『정치』교과서에 나타난 지배이데올로기 분석』, 안지은, 2009 - 『사회과 대안교과서의 지배이데올로기 분석:차세대 고등학교 경제교과서를 중심으로』 최준호, 2009 - 『신보수주의 교육개혁 이후 사회 교과 위상의 변화와 도전 영국과 미국의 사례를 중심으로-』, 김영석, 2009 - 『2009 개정 사회과 교육과정에 대한 비판적 검토』, 변진언, 2010 키워드 교육공학, 교과서, 문제점, 영교육, 교과서속 |
2017년 7월 2일 일요일
교육공학 사회 교과서속 이데올로기 및 영교육과정 문제점 고찰
교육공학 사회 교과서속 이데올로기 및 영교육과정 문제점 고찰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