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7월 2일 일요일

교육학 문학 교과교재연구 및 지도법

교육학 문학 교과교재연구 및 지도법
[교육학] 문학 교과교재연구 및 지도법.pptx


목차
1. 서론
2. 학습목표
3. 교재선정 이유
4. 교과서 분석
1) 교육과정 기준
2) 교수자 기준
3) 학습자 기준
4) 교과서 기준
5. 교수 학습 모형
6. 교과서 재구성안
7. 수업시연 설명




본문
서론
제 6차 교육과정까지 문학교육의 목표는
'문학작품의 이해와 감상'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문학교육이 설정했던 내용은
'문학사 알기, 작가에 대해 알기, 작품의 문학사적 의미 알기,
작품의 표현법 알기'

학생 : 학생들의 자발적이고 주체적인 감상의 기회 배제됨

교사 : 입시를 위한 지식만을 전수


제 7차 교육과정의 도입
'학습자 위주의 교육과정'

그러나 의도와는 달리 여전히 전통적인 문학교육,비평과 분석만을
주입하는 문학 교육이 진행 재미없고 지루한 문학





참고문헌
참고문헌

최지현 외, 『국어과 교수 학습 방법』, 역락, 2009


키워드
교과교재연구, 문학, 교육학, 지도법, 교과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