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5월 30일 화요일

라이프스타일 라이프스타일의 마케팅 적용

라이프스타일 라이프스타일의 마케팅 적용
[라이프스타일] 라이프스타일의 마케팅 적용.hwp


목차
1. 라이프스타일이란?

2. 라이프스타일의 특징
1) 개인적 특성
2) 계량화
3) 라이프스타일 분석과 심리 통계적 분석의 차이

3. 라이프스타일의 분석방법
1) 라이프스타일의 분석방법의 개괄
2) 분석방법

4. 라이프스타일의 결정 요인
1) 사회적 차원
2) 소비지향적인 현상의 차원
3) 개인적 생활의 질적 차원
4) 심리적 차원

5. 라이프스타일의 측정
1) 사이코 그래픽스
2) A I O에 의한 라이프스타일의 측정
3) 가치 측정에 의한 라이프스타일(VALS)

6. 라이프스타일의 마케팅 적용
1) 시장세분화
2) 신제품개발
3) 촉진전략
4) 유통전략

참고자료

본문
1. 라이프스타일이란?

현재에는 마케팅 분야에서 자주 쓰이고 있는 라이프스타일이라는 단어는 원래 사회학자였던 막스 베버(Max Weber)와 심리학자인 알프레드 아들러(Alfred Adler)에 의하여 처음으로 만들어진 단어이다. 베버는 사회계층에 대하여 경제적 관계, 특히 생산체제에 참여하는 형(부르주아와 프롤레타리아)으로만 이해하는 것은 매우 불충분하다는 것을 밝히고 계급(class) 이외에 지위그룹(Status group)이라는 개념을 제안하게 되었다(계선자 외, 1994). 이에 따라 라이프스타일은 사회, 심리, 개인, 그룹, 계층에 따른 차이를 표현하는 개념으로 사용되었다. 이러한 개념을 지니고 있던 라이프스타일은 이후 1963년 미국마케팅협회(AMA)에 의하여 마케팅 분야에 도입되는데, 이는 『라이프스타일의 영향과 시장행동』이라는 주제의 발표 이후에 나타난 현상이다. 이 주제를 발표하게 된 레이저(W. Lazer)는 "라이프스타일은 시스템적 사고이다. 총체적이며 넓은 의미에 있어서 라이프스타일이란 사회 전체 또는 사회 일부분이 지니고 있는 차별적이고 특징적인 생활양식을 표현하는 구성요소와 관련 있는 것으로서 문화, 자원 집단의 상징, 공식적 승인(licence) 및 개인적 승인(sanction) 등에 따라 유형화된 결과이다."라고 표현하였다.

참고문헌
강영숙, 고령화 사회 중장년층 여성의 노후준비의식 연구, 동국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05.
계선자 외, 도시주부의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양육비 지출구조 및 지출만족도에 관한 연구, 생활과학연구지 9호, 숙명여자대학교건강 생활과학 연구소, 1994.
김경록, 인구구조가 투자지도를 바꾼다, 미래에셋 투자교육총서, 김&정출판사, 2006.
김동기 외 1명, 소비자 행동이론, 교학연구사, 1992.
박지혜,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브랜드 개성 선호에 대한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논문, 2002.
석상훈 외 3인, 우리나라 중고령자의 경제생활 및 노후준비 실태, 국민노후보장패널 기초분석보고서, 국민연금연구원, 2008.
임대관, 신협 조합원의 라이프스타일 특성에 관한 실증적 연구, 대전대학교 경영행정대학원 논문, 2001.

하고 싶은 말
라이프스타일의 개념, 라이프스타일의 특징, 라이프스타일의 분석방법, 라이프스타일의 결정 요인, 라이프스타일의 측정, 라이프스타일의 마케팅 적용 등에 대하여 서술하였습니다.

키워드
라이프스타일, 라이프스타일 특징, 라이프스타일이란, 라이프스타일 분석, 라이프스타일 마케팅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