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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 소설 '금시조'는 스승인 석담과 제자인 고죽의 갈등을 중심으로 전개된다. 고아가 된 고죽은 숙부의 동문인 석담선생에게 맡겨지게 된다. 열 살에 석담에게 들어간 그는 소학교를 다니다가 열여덟 살이 되서야 석담의 문하생으로 들어가게 된다. 그가 석담의 문하의 끝자리에 입성한 이후부터 끊임없이 석담과 갈등한다. 마치 고죽과 석담의 관계는 물과 불의 관계처럼 좀처럼 어우러지지 않았는데, 그것은 둘의 예술관이 달랐기 때문이다. 첫째, 석담과 고죽 사이에는 사물을 그림에 담는 것에 대한 예술관이 달랐다. 석담은 예술에 정신을 담는 것을 매우 중요시하였다. 그는 예술에 정신이 결부된 것을 '서푼에 팔리는 거리의 화공의 얕은 그림'이라 표현하며, 그것을 매우 천하게 생각하였다. 따라서 그는 사물을 그릴 때에도 그대로 그리는 것이 아니라, 참고문헌 지은이/ 이문열 작품명/ 금시조 출판사/ 맑은 소리 (2003.04.11. 발행) 하고 싶은 말 좀 더 업그레이드하여 자료를 보완하여, 과제물을 꼼꼼하게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구입자 분의 앞날에 항상 무궁한 발전과 행복과 행운이 깃들기를 홧팅 키워드 열의, 이문, 이문열의, 금시조, 고찰, 본질 |
2017년 5월 28일 일요일
이문열의 금시조를 읽고 동양예술의 본질에 대하여 고찰
이문열의 금시조를 읽고 동양예술의 본질에 대하여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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