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5월 1일 일요일

교육심리학의 연구영역을 제시하고, 각 영역별 연구주제 및 연구동향에 관해 조사하여 기술하시오

교육심리학의 연구영역을 제시하고, 각 영역별 연구주제 및 연구동향에 관해 조사하여 기술하시오
교육심리학의 연구영역을 제시하고, 각 영역별 연구주제 및 연구동향에 관해 조사하여 기술하시오.hwp


본문
1.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에 대해 Skinner(1958)는 교육적인 상태에서 반응을 보여주는 개인의 경험과 행동을 취급하는 학문이라고 하였다. 즉 교육심리학이란 심리학의 모든 사실과 원리로부터 개인생활과 사회적 활동에 필요한 것들을 포함하며 교수와 학습에서 의미 있는 주제를 선택하고 개인의 성장과 발달의 모든 측면을 다루는 것이라고 하였다. 하지만 교수-학습과 관련된 현상들을 다룬다는 점에서 일반심리학과는 차이가 있다.

1)교육심리학의 영역 및 내용
성장과 발달
교육활동을 실천하는 데 있어 가장 우선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과업은 바로 피교육자인 학생들의 발달적 특성 밑 개인차를 파악하는 것이다. 모든 교육활동은 어디까지나 학생들의 현재의 발달적 특성을 기초로 하여 이루어져야 하며, 그 교육활동의 결과로서 해당 발달과업의 성취가 충분히 이루어져야 하기 때문이다. 교육이란 학생으로 하여금 전입으로서의 성장과 발달을 이룰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활동이기 때문에 교육은 곧 인간형성작용이고, 이는 곧 발달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교사는 자신이 가르치는 학생들의 발달에 관한 지식과 이론을 광범위하고 심도 있게 탐구해야 한다.



하고 싶은 말
교육심리학의 연구영역을 제시하고, 각 영역별 연구주제 및 연구동향에 관해 조사하여 기술하시오

키워드
연구, 연구영역, 연구주제, 영역별, 연구동향, 교육심리학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