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작가 소개 1.1 장아이링 생애 1.2 장아이링의 작품 특징 1.3 장아이링의 작품 세계 -색,계를 중심으로 2. 색계 작품 분석 2.1 색,계 제목의 의미 2.2 내용분석(인물, 배경) 2.3 소설과 실제 역사적 사건의 차이 2.4 영화와 소설의 차이 2.5 작가 & 시대적 배경의 상충 2.5 참고문헌 본문 1920년 상하이 명문 집안 출생 1930년 아버지의 아편 중독, 어머 니의 프랑스 도피로 가정 불 화, 부모 이혼 1938년 영국 런던대학 입학 허가 를 받았으나 제 2차 세계 대전으로 유학 포기 1939년 홍콩대학 진학 결정 1941, 1942년 태평양 전쟁, 일본의 홍 콩 점령으로 학업 중단, 상하이 로 돌아와 집필에 몰두 1943년 <첫 번째 향로>, <두 번째 향 로>, <경성 지련>, <황금족쇄> 를 차례로 발표하며 소설가로서의 명성을 얻기 시작함 1944년 친일파 관료 후란청과 결혼 1950년 <색,계> 집필 1955년 미국 이민 1956년 미국 좌익 작가 페르디난 드 레이어와 재혼 1967년 남편과 사별 1970년대 후반 소설 <색,계> 발표 1995년 9월 사망 장아이링의 작품 특징 -장아이링은 거대 담론보다는 개개인의 삶에 더욱 큰 애착을 보였다. -정치 이데올로기를 노골적으로 드러낸 과도기의 작품에서조차도 장아이링은 인물들의 애정과 슬픔, 만남과 이별의 운명에 더 큰 관심을 기울였다. -장아이링 소설은 주로 사람들의 일상생활 특히 자질구레한 가정 내의 평범한 생활을 묘사한다. -세속적인 인물들과 그들의 일상생활을 의미심장한 언어로 그려냄으로써 인생과 인성에 대한 깊은 통찰을 보여 준다. 그래서 장아링 소설은 '아'와 '속'을 겸비하고 있다는 평가를 듣는다. -장아이링의 소설 속 인물들은 이상적인 가치를 추구하거나 절대적인 이념을 요구하지 않는다. -장아이링의 소설은 중국 고전소설의 서정적 전통과 통속문학의 표현방식을 적극적으로 계승하고 서양의 모더니즘에서 보이는 인간의 정욕과 허무의식을 나름대로 수용한다. -정체성 혼란을 극복하는 방안의 하나로 정욕을 제시하지만, 정욕 역시 이성적으로 제어할 수 없는 것이기에 그 혼란은 쉽게 극복할 수 없기 때문에 그녀는 생의 허무를 한층 더 고조시킨다. 색,계는 전 세계적으로 화제를 모은 리안 감독의 영화 <색,계>의 원작 소설이 포함된 단편 소설집이다. 1950년대에 창작되어 1979년에 발표된 소설 <색,계>에는 거의 30년에 걸쳐 퇴고를 한, 작가의 특별한 애정이 담겨있다. 이 소설집에는 수록된 작품들에 대한 짧은 서문의 성격으로 쓴 <망연기>, 영화로 세계적인 주목을 받은 < 색,계 > <색, 계>와 더불어 30여 년 동안 고치고 다듬어 완성한 <머나먼 여정>과 <해후의 기쁨>, 수록된 다른 작품들과 달리 사랑과 연애 에 초점을 맞춘 <재회>, <연애는 전쟁처럼>, <못잊어>를 담았다. 대부분 역사와 관습과 남성 사이에서 비극적인 선택을 해야 했던 중국여인들에 대한 이야기를 그리고 있다. 특히 <색,계>는 실제 있었던 국민당 간부 암살 미수 사건을 소재로 한 소설이다. 일본의 상하이 강점기절 애국대학단원들이 심어둔 스파이 왕지아즈는 2년전 이미 자신의 빼어난 미모를 무기로 정보국 대장을 암살하려는 미인계를 펼쳐놓았다. 하지만 그 계획이 완성되어가는 순간 왕지아즈의 마음속에 모든 것을 잃은 듯한 감정이 살아난다. 작가는 <색, 계>를 통해 욕망과 경계 사이의 치명적인 사랑을 그리면서, 특유의 섬세한 필치로 인간 본성을 이야기한다. 참고문헌 소설의 영화화에 나타나는 이야기 변형 고찰 ― <色 戒>를 중심으로 , 중국어문학연구회, 중국어문학논집 60, 2010.2, 357-379 (23 pages),申 芝 言 영화 '色戒'의 시사점과 양안 삼통(三通) 교류,2011-12, 김진호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gnass&logNo=40126980264 <영화 색계로 보는 중국역사>,네이버 블로그 ,사진자료 인용 영화작품을 이해하고 해석한다는 것은? -영화 <색계>를 중심으로(저널), 한국미학회, 염재철 ( Jae Chul Youm ) 장아이링 후기 작품의 특성 , Database : DBPIA , 金順珍 (저자) 色색,戒계 ,랜덤하우스 코리아, 장아이링 , 김은신 옮김 키워드 색계, 장아이링, 분석, 세계 |
2016년 5월 31일 화요일
장아이링의 작품 세계, `색계` 작품 분석
장아이링의 작품 세계, `색계` 작품 분석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