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5월 31일 화요일

삼양라면 STP, 4P분석 및 리뉴얼 방안

삼양라면 STP, 4P분석 및 리뉴얼 방안
삼양라면 STP, 4P분석 및 리뉴얼 방안.hwp


목차
Ⅰ. 서론
1. 삼양라면, 최초를 넘어 최고로
2. 삼양라면이 최고가 되는 것이 중요한가?

Ⅱ. 본론
1. 삼양라면의 역사
2. 현재 라면시장 현황
3. 기존의 삼양라면
4. 새로운 삼양라면

참고자료 및 문헌


본문
Ⅰ. 서론

1. 삼양라면, 최초를 넘어 최고로
삼양라면은 '국내 최초의 라면'으로 사람들에게 포지셔닝이 되어있다. 삼양라면이 처음 나왔을 당시 우리나라의 식량난을 해결하기 위한 것이 삼양식품의 큰 목적이었다. 그렇기 때문에 수익이 발생하지 않더라도 싼 값에 공급했다. 하지만, 요즘은 소비자들의 구매력이 상승하고 그에 따라 기호도 다양해지면서 '라면시장'이라는 전체 시장에서 세분시장을 공략한 다양한 종류의 라면이 생산된다. 이러한 현재 상황에서 삼양라면의 '국내 최초'라는 타이틀은 더 이상 타 라면에 비해 경쟁력을 가질 수 없다는 생각을 하였다. 'Originality'에 소비자들의 구매욕구를 끌어당길 수 있는 삼양라면만의 매력을 더한다면 다시금 라면시장의 정상을 차지할 수 있지 않을까. 이러한 생각에 기반을 두어 우리는 삼양라면이 '최초'를 넘어 '최고'로 향할 수 있는 마케팅 전략을 연구해 보았다.

2. 중요성
라면은 일상생활에서 가장 접하기 쉬운 식품이다. 싼 가격으로 서민음식의 상징이 되었을 뿐만 아니라 끓이기도 간편하고 맛있는 맛으로 많은 사람들의 기호식품이기도 하다. 따라서 라면의 수요는 앞으로 먼 미래에도 줄어들지 않을 것이다. 뿐만 아니라, 최근 1인가구가 증가하고 있는 추세인데 이러한 1인 가구의 증가는 잠재적인 라면 수요의 증가로도 해석 할 수 있다. 식사가 간편하여 남녀노소 불문하고 간단하게 한 끼를 해결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라면 1개당 '1인분'으로 혼자 사서 먹기에 양적으로도 부담이 되지 않기 때문이다. 삼양라면은 이러한 잠재적인 수요 증가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삼양라면은 '최초'라는 점에서 소비자로 하여금 막연한 호감을 갖도록 한다. 하지만 이는 실질적인 구매행위로 이어지지 못하고 있다. 그나마 지금은 삼양식품이 업계3위 자리를 유지하고 있지만 지금과 같이 후발 주자들에 비해 변화하지 않고 뒤처진다면 삼양라면을 생산하는 삼양식품은 그 경쟁력이 심각하게 하락할 것이다. 기존에 '착한기업'으로도 유명한 삼양식품의 존립을 위해서라도 '최초'를 넘어 '최고'로 향하는 삼양라면의 마케팅 전략은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우리는 삼양라면에 대한 소비자의 호감을 실질적인 구매 행위로 이어지게 할 수 있는 방안을 연구하게 되었다.



참고문헌
문혜원, 2013.03.13, 하얗게 질린 라면의 원조, 머니위크
장시복, 2013.04.23, '라면2위 오뚜기' 삼양식품과 더 격차 벌려, 머니투데이 라면2위 오뚜기, 삼양식품과 격차 더 벌려
민경종, 2013.04.26, 라면시장, 농심'독주 오뚜기'약진 삼양 퇴보 , 조세일보


키워드
라면, 삼양, 삼양라면, 리뉴얼, 방안,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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