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문학 → 영상물 의의와 한계 2.제목 3.인물 4.사건 5.상징 6.주제의식 본문 1 문학 → 영상물의 의의 독자들의 시각적 체험을 통한 대리만족 감독 자신의 주제의식을 더욱 더 효과적으로 표현 감독이 원작을 재해석하는 과정을 통해, 새로운 의미와 주제의식을 가진 작품을 창작할 수 있음 2 제목(Title) 2-1 소설 '벌레이야기' "밀양은 어떤 곳이에요? 사람 사는 곳이 다 똑같죠." → 지역적 특수성보다는 '밀양'이라는 이름 자체의 뜻에 주목 → 密 = 빽빽할 밀, 陽 = 별양 : 비밀의 햇볕 . . . 5-1 배경: 소설&영화 소설 구체적인 시공간적 배경의 부재 짧은 길이로 인해 생략된 구체적 서사 영화 밀양이라는 구체적 공간적 배경 시각적 노출 : 시간의 흐름 영화 밀양 '비밀의 햇볕' 영화의 수미에서 햇볕을 노출 하느님의 존재 혹은 사랑 김 집사, 납치범은 종교에 대해 부정적인 인식을 제공 그렇지만, 하느님에 대한 부정 X 햇볕: 신애 곁의 하느님 하늘 신애의 '보고 있느냐'는 물음의 대상 하느님에 대한 상징 키워드 밀양, 비교, 변용, 분석, 벌레이야기, 영상물 |
2016년 5월 30일 월요일
문학에서 영상물로의 변용-소설 벌레이야기와 영화 밀양 비교 분석
문학에서 영상물로의 변용-소설 벌레이야기와 영화 밀양 비교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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