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5월 31일 화요일

교과서 분석을 통한 현대문학사 교육연구-(신)2009 개정 지학사 `문학` 교과서를 중심으로

교과서 분석을 통한 현대문학사 교육연구-(신)2009 개정 지학사 `문학` 교과서를 중심으로
교과서 분석을 통한 현대문학사 교육연구-(신)2009 개정 지학사 `문학` 교과서를 중심으로.pptx


목차
1. 문학교과서의 문학사 교육 검토

2. 문학사 교육의 변화

3. 지학사 교과서 구성

4. 지학사 교과서의 문학사 기술 방식 분석

5. 토론거리


본문
1. 문학 교과서의 문학사 교육 검토

1) 필요성

이전까지의 문학사 교육
배경지식을 위한 단순 암기 교육
문학사 교육의 목표달성 어려움

교과서 검토의 필요성
교수학습내용의 기반
학습자들의 신뢰

2) 지학사 교과서 선정 이유

가장 최근의 교육과정(2012.02)을 반영
2014년부터 실제 현장에서 사용될 교과서
앞으로의 문학사는 어떻게 기술될 것이며 어떻게 기술되어야 하는가

2. 문학사 교육의 변화

1) 교육과정의 변화

<현행 교육과정과 개정 교육과정의 비교>
선택과목의 축소 (문학Ⅰ, 문학Ⅱ→문학)
성취기준의 축소 (전체/문학 319/33→122,15)
내용체계의 축소 (4내용체계→3내용체계)



키워드
교과서, 지학사, 교과, 개정, 통한, 교육연구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