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서론 2. 기업소개 (1) 기업 개요 (2) YG mission (3) 주요연혁 (4) 경제적 지표 (5) 주요 아티스트 Line-up 3. 외부환경 분석 (1) 사회 문화적 환경 (2) 법률적 환경 (3) 경제적 환경 (4) 정치적 환경 4. PORTER 산업환경 분석 (1) 기존기업간의 경쟁 가) SM 엔터테인먼트 나) JYP 엔터테인먼트 (2) 구매자의 교섭력 (3) 공급자의 교섭력 (4) 신규진입자의 위협 5. 내부환경 분석 및 핵심역량 (1) 자체 제작 (In-House) 시스템 (2) 뉴미디어를 효율적으로 활용한 마케팅 (3) YG 패밀리즘 (4) 강력한 브랜드 인지도 6. SWOT 분석 7. 전략 참고문헌 본문 1.서론 고부가가치산업인 문화 사업으로 글로벌경영에 성공할 수 있을까? 한류열풍으로 시작 되었던 국내 가요계 바람이 최근에는 K-POP 이라는 타이틀을 가지고 글로벌 시장에서 그 입지를 넓혀가고 있다. 이러한 K-POP 열풍의 중심에는 국내 가요시장을 대표하는 뮤지션들이 있다. 그 배후에는 뮤지션들의 조력자의 역할을 엔터테인먼트 즉, 기획사가 있다. 이러한 K-POP 열풍에 언론에 가장 자주 오르내리는 기획사는 3곳이 있다. 우리가 너무 잘 알고 있는 SM, JYP, 그리고 YG 엔터테인먼트이다. 우리는 그 중에서도 최근에 세계를 뜨겁게 뒤흔들고 전 세계인의 이목을 한 몸에 받고 있는 싸이. 그가 소속되어 있는 YG엔터테인먼트의 마케팅 전략에 대해 조사해 보고자 한다. 2012년 YG 엔터테인먼트는 싸이의 '강남스타일'로 세계적인 대히트를 치며 다시 한 번 국내 엔터테인먼트계의 입지를 크게 다지고 주가가 크게 상승하는 등 경제적으로도 엄청난 성장을 이루었다. 연예사업은 위험 부담은 높지만, 성공할 경우 고수익이 보장되어 매력적이다. 이러한 성공대열에 서기 위해서는 장기적으로 현지시장의 기호를 반영한 적합한 전략, 마케팅 능력을 갖춰야 한다. 우리는 이러한 YG 엔터테인먼트의 마케팅전략과 성공요인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2. 기업소개 (1) 기업 개요 YG 엔터테인먼트 (YG Entertainment) 혹은 양군기획은 서태지와 아이들의 멤버였던 양현석이 그룹 해체 후 창립한 연예 기획사이다. 음반 기획/제작 분야에 진출해있고, 다양한 가수들을 배출하였다. 2009년 초부터 연기자 매니지먼트를 본격적으로 재개하여 종합 엔터테인먼트사로서 역량을 한층 강화하고 있다. 2011년 11월 23일에는 엔터테인먼트 기업으로서는 두번째로 코스닥 직상장에 성공하였다. 소속가수로는 1997년 지누션을 시작으로 1TYM, 휘성, 세븐, 빅뱅, 2NE1, 타블로, 싸이 등이 있으며, YG 엔터테인먼트의 협력사로는 R&B 전문 레이블인 M-boat와 엠넷미디어(CJ E&M)가 있다. M-boat와의 협력에서는 음반기획은 M-boat, 투자와 마케팅은 YG가 맡는 형태로 일본 음반시장 구조와 유사한 형식을 취하고 있으며, 엠넷미디어와의 협력에서는 YG는 유통망 확보, 엠넷미디어는 양질의 콘텐츠를 확보하는 등 서로의 WIn- Win 전략을 취하고 있다. YG 엔터테인먼트는 궁극적으로 종합적인 엔터테이너 양성을 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여러 장르에 다재다능한 멀티플레이어가 각광 받는 연예계의 흐름을 반영하여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유명세를 타고 있는 기업이다. 참고문헌 < YG 공식 홈페이지 > < SM 공식 홈페이지 > < JYP 공식 홈페이지 > < 시사상식사전, pmg 지식엔진연구소, 2012 박문각 > < 매일경제 매경닷컴 > < 한국의 사회동향 보도 보고서 2012 통계청 > < 시사상식사전, pmg 지식엔진연구소, 2012 박문각 > < 매일경제 매경닷컴 > < www.SBSCNBC.co.kr > < 한류 | 두산백과 > < 한류 그리고 그를 통한 경제적 효과 | 법률정보 > < International BNT news > < MBC 시사매거진 2580 > < 네이버 인물검색 > < 헤럴드 경제 > < 민중의소리 & vop.co.kr > < 매스컴대사전, 1993.12., 한국언론연구원(현 한국언론진흥재단) > < '리얼타임 연예속보,스타의 모든 것' 스타뉴스 > http://osen.mt.co.kr/article/G1109599840 http://finance.naver.com/item/coinfo.nhn?code=122870 http://news.mk.co.kr/newsRead.php?year=2013&no=213577 http://news.khan.co.kr/kh_news/khan_art_view.html?artid=201304182222135&code=910203 http://www.sentv.co.kr/news/view/90029 http://www.sportsworldi.com/Articles/EntCulture/Article.asp?aid=20130502005518&subctg1=05&subctg2=00&OutUrl=naver http://news.sportsseoul.com/read/entertain/964270.htm http://bntnews.hankyung.com/apps/news?popup=0&nid=04&c1=04&c2=04&c3=00&nkey=201209071857503&mode=sub_view http://sports.chosun.com/news/ntype.htm?id=201305150100106690008816&servicedate=20130514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6&oid=001&aid=0006256049 http://www.sentv.co.kr/news/view/90029 http://www.etnews.com/news/contents/contents/2744305_1487.html http://www.eto.co.kr/news/outview.asp?Code=20120214112444347&ts=100842 http://music.naver.com/promotion/specialContent.nhn?articleId=2777 http://bntnews.hankyung.com/apps/news?popup=0&nid=04&c1=04&c2=04&c3=00&nkey=201304011726253&mode=sub_view http://www.eto.co.kr/news/outview.asp?Code=20120320125124820&ts=100635 http://www.yg-life.com http://etv.sbs.co.kr/news/news_content.jsp?article_id=E10002954116 http://www.newspim.com/view.jsp?newsId=20130507000889 http://www.edaily.co.kr/news/NewsRead.edy?SCD=JB31&newsid=01318566602806952&DCD=A10103&OutLnkChk=Y http://www.mt.co.kr/view/mtview.php?type=1&no=2013041213190404342&outlink=1 http://finance.naver.com/item/coinfo.nhn?code=122870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15&oid=001&aid=0001910907 http://osen.mt.co.kr/article/G1103100228 http://star.mt.co.kr/view/stview.php?no=2013031411205394939&type=1&outlink=1 http://www.idomin.com/news/articleView.html?idxno=393040http://www.ygeshop.com/shop/main/index.php http://www.segye.com/Articles/SPN/ENTERTAINMENTS/Article.asp?aid=20121220024258&subctg1=&subctg2=&OutUrl=naver http://www.yg-music.net/ http://view.asiae.co.kr/news/view.htm?idxno=2012101419324983829&nvr=Y http://www.etoday.co.kr/news/section/newsview.php?idxno=720124 http://osen.mt.co.kr/article/G1109362783 http://www2.enewstoday.co.kr/sub_read.html?uid=251148§ion=sc4 http://www.mbn.co.kr/pages/news/newsView.php?news_seq_no=1297751 http://news.mk.co.kr/newsRead.php?year=2013&no=1467 http://news.heraldcorp.com/view.php?ud=20110526000101&md=20120422140311_AP http://star.mk.co.kr/new/view.php?mc=ST&no=435790&year=2012 키워드 마케팅, YG엔터테인먼트, 엔터테인먼트 |
2016년 5월 31일 화요일
YG엔터테인먼트의 마케팅 전략
YG엔터테인먼트의 마케팅 전략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