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7월 2일 일요일

교육사회 학교 붕괴의 실태와 원인 및 대안

교육사회 학교 붕괴의 실태와 원인 및 대안
[교육사회] 학교 붕괴의 실태와 원인 및 대안.pptx


목차
1.학교붕괴
2.학교붕괴의 실태
3.※교실사회학
4.학교붕괴의 원인
5.원인에 따른 대안


본문

1.과거
스승의 그림자는 밟지도 못한다.
군사부일체(君師父一體) : 임금과 스승과 부모는 일체이니 정성껏 받들어야 하며, 자기 생각대로 스승을 비난하는 것과 같은 행동은 좋지 못하다. -이이(李珥)

2.현재
꾸짖는 교사에 니가 뭔데, 법대로 해
교사가 나무라면 야 찍어 휴대전화 꺼내는 아이들
수업시간 잠자거나 만화책 봐 .자리 비워도 못 본 척

학교붕괴의 의미
-교육의 전제가 되는 '교사-학생의 교호작용(transaction)의 부재', '학교의 기본적 기능을 상실한 현상'을 의미.
1990년대에 학교에 대한 비판이 일면서 등장하기 시작
대안교육론자와 교육운동가들이 교육의 위기에 대해 언급하면서 공론화됨


키워드
교육사회, 학교, 대안, 붕괴, 사회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