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7월 3일 월요일

`성형 수술` 현상

`성형 수술` 현상
'성형 수술' 현상.hwp


목차
Ⅰ. 이론적 배경 -신체적 매력에 관한 여러 이론들

Ⅱ. '성형'의 사회심리 -사례조사의 사회심리이론 적용

Ⅲ. 결론- 아름다움을 요구하는 사회



본문
현대사회에서는 몸은 하나의 자본이자 상품이 되었다. 아름다움은 그저 개인의 것이 아니라 사회가 요구하는 하나의 기준이 되었다. 이것은 기존의 "기왕이면 다홍치마" 수준을 넘는 것이다. 이것은 경쟁력이며 이것에서 상대적 약자는 각종 불합리를 겪을 가능성이 높다. 물론 성별에 따른 차이는 있지만 이것은 남녀 모두에게 해당하는 것이다. 성별에 관계 없이 아름다운 얼굴과 멋진 몸매를 요구한다. 광고는 우리가 귀에 못이 박히도록 듣고 손에 쥐가 나도록 지적하는 그 대표적인 촉매다.
성형은 발달된 현대의학이 낳은 선택수술이다. 생사가 걸린 1차목적의 의료행위가 아니다. 이 기술은 현대사회의 요구에 부응하지 못하는 사람들에게 하나의 대안이 되고 있다. 2000년대 한국의 세태는 성형을 돈을 들이는 하나의 부정행위 정도로 인식하지 그 이상의 거부감은 없는 듯 하다. 물론 자연미인에 대한 예찬은 있지만 대체로 관대하다. 성형에 대해 상당히 관대하다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겠다. 이는 또한 그만큼 사회구성원들이 몸에 대한 사회적 요구를 잘 느끼고 있다는 것까지 유츄할 수 있다. 그래서 성형이란 선택을 한 사람들에게 그렇게 큰 거부감을 느끼고 있지 않은 것이다.
우리는 성형수술이 개인에게 도움을 주는 한 성형을 포함한 모든 개인의 매력을 증대시키는 것에 동의한다. 사회가 있다는 것은 그것을 구성하는 개인이 있기에 우리는 그러한 개인의 욕구를 긍정한다. 다만 외적미 절대주의나 유미주의로 흐르는 경우는 우려하지 않을 수 없다. 또한 이러한 사회적 요구를 만든 원인이 무언지 고찰해보는 것은 중요하다. 다시 한번 정리하자면 그런 점을 경계하며 개인의 매력을 높이는 모든 행위는 인정되어야 한다.


하고 싶은 말
성형 수술 현상에 관하여 조사 했습니다.

목차 및 미리보기 참조 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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