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전략결정의 요소(SWOT) Ⅰ. 기회와 위협 1. 기존기업과의 경쟁 2. 잠재적 진입자와의 경쟁 3. 대체재와의 경쟁 4. 구매자의 교섭력 5. 공급자의 교섭력 Ⅱ. 기업의 강점과 약점들 1. 경쟁우위의 원천으로서의 핵심역량 2. 기업성장의 근원으로서의 핵심역량 3. 핵심역량의 파악 4. 벤치마킹 본문 전략결정의 요소(SWOT) 전략수립을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요소들 간의 적합관계를 창출하여야 한다. 첫째, 기업의 강점과 약점들(Strength and Weakness), 둘께, 외부 산업 환경으로부터 나오는 기회와 위협(Opportunity and Threat), 셋째, 주요 전략 실행 자들의 개인적 가치들(Personal Value), 넷째, 기업에 대한 보다 넓은 사회적 기대(Social Expectation) 등이 그것이다. - 전략수립의 고려요소 - 1. 기회와 위협(Opportunity and Threat) 전략의 목표는 기업이 참여하는 모든 사업들에서 기업의 주요 경쟁자들에 대하여 장기적으로 유지 가능한 우위를 성취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서는 외부적으로 자신에게 기회와 위협을 제공하는 산업의 매력도와 추세들 그리고 주요한 경쟁자들의 성격을 파악해야 한다. 이와 같은 산업구조를 분석하는 기법을 처음으로 경영전략에 도입한 사람은 하버드(Harvard) 경영대학원의 마이클 포터 교수이다. 그는 1980년에 경쟁전략(Competitive Strategy) 이라는 저서를 통해 경제학의 산업조직론에서 발전된 산업구조분석을 기업에 적용하기 쉽도록 변형시킨 분석틀을 제시하였다. 이하에서 포터의 산업구조분석기법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하고 싶은 말 좋은 결과를 내기 위해 심혈을 기울여 만든 레포트입니다. 참고 하신다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키워드 산업, 경쟁, 기업, 교섭력, 핵심역량, 포터 |
2016년 8월 31일 수요일
전략결정요소 전략결정의 요소(SWO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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