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현 교육과정에 있어서 현장에서 이루어지는 장애아 프로그램 1) 장애아 가족의 가족탄력성 강화를 위한 인지행동치료 프로그램 2) 장애아를 위한 예술치료 프로그램 3) 장애아를 위한 총체적 언어치료 프로그램 4) 장애아를 위한 부모결연 프로그램 5) 장애아를 위한 형제지원 프로그램 6) 장애아 가족기능강화 프로그램 2. 부모결연 프로그램의 장단점 3. 부모결연 프로그램의 수정/보완해야 할 사항 4.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 Ⅰ. 서론 영유아의 발달에 있어 출생 전은 물론 출생 후 몇 년 동안은 신체적 성장과 함께 인지, 정서, 언어 등 다양한 영역에서 발달이 이루어진다. 이러한 발달과정 중 어느 한 영역에서의 손상이나 문제의 발생은 정상발달의 범주에서 벗어나게 된다. 또한 그에 따른 문제의 영향으로 인해 유아가 성장 함에 따라 다양한 발달 영역에 많은 영향을 미치게 된다. 그렇기 때문에 발달과정 중에 생긴 문제를 빠르게 발견하여 지원을 하는 것은 개인의 삶의 질을 좌우하는 중요한 일이다. 따라서 선천적으로 문제를 가지고 태어난 아이나 후천적으로 독특한 문제를 가지게 된 아이라 할지라도, 이들을 조기에 발견하고 적절한 교육적 조치를 취할 필요성이 제기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현 교육과정에 있어서 현장에서 이루어지는 장애아 프로그램은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본 후, 그 중 한 개의 프로그램을 택하여 본인이 생각하는 장/단점 및 수정/보완해야 할 참고문헌 강영실(2003). 장애인복지의 이해. 도서출판 신정. 김혜숙(2003). 가족치료 이론과 기법. 학지사 오혜경(2001). 장애아동 가족지원에 관한 고찰. 사회복지리뷰. 서혜영(1991). 장애아 어머니의 적응과 사회적 지원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석사학위 논문. 하고 싶은 말 영아발달 현 교육과정에 있어서 현장에서 이루어지는 장애아 프로그램은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본 후, 그 중 한 개의 프로그램을 택하여 본인이 생각하는 장/단점 및 수정/보완해야 할 사항에 대해 서술하시오 키워드 장애, 장애아, 프로그램, 장애아 프로그램, 장단점 |
2016년 8월 29일 월요일
영아발달 현 교육과정에 있어서 현장에서 이루어지는 장애아 프로그램은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본 후, 그 중 한 개의 프로그램
영아발달 현 교육과정에 있어서 현장에서 이루어지는 장애아 프로그램은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본 후, 그 중 한 개의 프로그램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