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계몽사상기 1) 시대적 배경 (1) 발전 배경 (2) 계몽주의 사상과 교육적 특색 2. 로크(John Locke, 1632~1704) 1) 생애 2) 인간관과 아동관 3) 교육사상 4) 교육내용과 방법 5) 평가 6) 현대 유아교육에서 찾을 수 있는 로크의 사상 3. 루소 (Jean Jacques Rousseau, 1712~1778) 1) 생애 2) 인간관과 아동관 3) 교육사상과 교육원리 4) 교육내용과 교육방법 5) 루소의 교육철학의 영향 4. 오베르랑(Jean Frederic Oberlin, 1740~1826) 1) 생애 2) 교육사상과 교육원리 참고문헌 본문 1. 계몽사상기 1) 시대적 배경 (1) 발전 배경 ■18세기를 계몽의 시대라고 함. - 계몽(enlightenment): 모든 전통의 구속을 벗어나 자유로우며, 선입견에 구애받지 않고 사고방식, 학문, 종교, 도덕 등 모든 것에 대해 비판적 합리적인 태도를 보급시켜서 일반 민중의 질적 수준을 높이는 것. ■사상적 특징 ①개인의 자연적 이성 존중 ②전통, 구속, 선입관념을 벗어나 자유로운 지식 및 개인의 이성 및 지성을 중시 ③지식의 근원 ㉠책이 아니라 자연 ㉡전통이 아니라 경험 ㉢고전에서가 아니라 관찰과 실험 ④정치사상: 자유주의(liberalism): ⑤인성론: 인간의 본성이 악하다는 중세입장을 배격함-아동관에 영향을 미침 (2) 계몽주의 사상과 교육적 특색 ■교육목적 ①인간이성의 자유를 속박하는 종교 정치 사회의 모든 권위적 구속을 제거 ②개인의 입장을 주로 취하여, 개성을 존중하는 풍조가 생겼고, 경험을 존중하고 사실에 입각한 교육을 중히 여김 ③아동의 개성을 존중하고 자연적으로 교육할 것을 요구함. ■교육내용 -합리적인 것으로 구성함, 철학을 가장 가치 있는 과목으로 인정, 자연과학적 지식 ■대표적 인물: 로크, 루소 참고문헌 홍순정, 곽노의 외 저, 아동교육사,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09 구경선 저, 유아교육의 역사와 사상, 교육아카데미 2012 정금자, 석은조 외 저, 유아교육사상사, 정민사 2014 이기숙 저, 유아교육개론, 양서원 2014 하고 싶은 말 정성것 작성하여 만들어서 A학점 받은 레포트입니다. 다른 레포트 자료보다 가격면이 저렴하다고 해서 자료의 질이 결코 떨어지지 않아요. 활용하거나 참고하셔서 레포트 작성에 많은 도움되길 바래요. 키워드 교육, 사상, 계몽, 교육사상, 아동관, 배경 |
2016년 8월 31일 수요일
유아교육사 근대사회의 유아교육 - 계몽사상기, 로크, 루소, 오베르랑(인간관, 아동관, 교육사상, 교육내용과 방법, 교육원리)
유아교육사 근대사회의 유아교육 - 계몽사상기, 로크, 루소, 오베르랑(인간관, 아동관, 교육사상, 교육내용과 방법, 교육원리)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