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서론 - 인지주의 등장 배경 2. 인지주의 개념 1) 인지적 관점 2) 사회 인지적 개인 변인 3. 사회적 학습이론 1) 로터((Julian B.Lotter)의 사회적 학습이론 2) 반두라(Albert Bandura)의 사회적 학습이론 4. 인지적 성격이론 1) 엘리스(Albert Ellis)의 인지적 성격이론 2) 벡(Aron T.Beck)의 인지적 성격이론 5. 결론 - 견해 6. 참고문헌 본문 1. 서론 - 인지주의 등장배경 인지적 관점은 1960년대 이후 기존의 행동주의적 조건형성의 한계를 제시하고 인지의 중요성을 수용하면서 발전하였다. 로터, 반두라 등이 주장하였던 초기의 사회적 학습이론은 행동이 학습된다는 행동주의의 기본전제를 받아들였으나, 행동주의가 외적 환경만을 고려한다는 점과 동물의 행동을 설명하기 위한 원리를 인간에게 그대로 적용하고 있다는 점에 대해서는 비판을 가했다. 이들은 인간의 행동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유기체의 외적 환경과 내적인 인지과정을 함께 판단하여야 한다고 주장했으며, 단순한 실험실 상황보다는 복잡한 사회적 맥락에서 인간을 대상으로 하여 연구하려고 하였다. 이후 본격적인 인지심리학에서는 개인의 감정이나 행동이 인지와 생각에 의해 통제될 수 있다고 생각하여, 연구, 상담 및 심리치료에서의 행동의 비중을 줄이고 주요한 초점을 인지에 맞추었다. 인지 치료적 접근을 활용한 학자로는 엘리스와 벡이 있다. 2. 인지주의 개념 1) 인지적 관점 인지란 개인이 주변세계에 대해 갖는 생각 혹은 아이디어로, 인지적 관점이란 인지에 초점을 두는 관점, 즉 개인이 외부세계를 관찰, 지각, 평가, 해석하는 정신과정에 초점을 두는 관점이다. 참고문헌 1. 단행본 Walter Mischel, Yuichi Shoda, Ronald E. Smith, 『성격심리학(통합을 향하여)』, 시그마프레스, 2006 노안영, 『성격심리학』, 학지사, 2003 Judith S. Beck, 『인지치료(이론과 실제)』, 하나의학사, 1999 2. 기타자료 안상준, 「친구 사귀기 어려운 우리아이, 혹시 주의력 장애(?)」, 메디컬투데이, 2012.05.21 「다큐프라임-아이의 사생활 제 2부 도덕성」, EBS, 2008 「다큐프라임-아이의 사생활 제 3부 자아존중감」, EBS, 2008 키워드 인지주의, 학습이론, 인지적, 인지, 성격이론 |
2017년 5월 22일 월요일
심리학 사회적 학습이론, 인지적 성격이론과 인지주의
심리학 사회적 학습이론, 인지적 성격이론과 인지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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