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4월 29일 토요일

현실치료 현실치료요법의 효과와 사례

현실치료 현실치료요법의 효과와 사례
[현실치료] 현실치료요법의 효과와 사례.hwp


목차
1. 현실치료요법이란?

2. 현실치료의 주요 개념
1) 현실요법에서 인간의 기본적인 욕구개념
2) 지각체계(perception)
3) 전(全)행동(total behavior)
4) 행동체계(Behavior system)

3. 현실요법의 발달과정

4. 현실요법의 효과

5. 현실요법의 상담 과정
1) 상담 환경 가꾸기
2) 행동변화를 위한 상담과정

6. 현실치료의 적용사례
1) 치료대상
2) 상담 접근 및 방법
3) 회기별 상담내용
4) 내담자에게 나타난 변화

참고자료

본문
1. 현실치료요법이란?

현실치료요법은 내담자의 현재의 행동에 초점을 두고 그 행동이 내담자가 원하는 것을 얻을 수 있는지를 살피는 상담 방법으로 개인들의 행동 특히 활동과 사고를(효과적이든 효과적이지 않든) 선택하는 책임이 개인에게 있다는 것을 강조한다. 현실요법은 다른 상담 방법과 비교해볼 때, 내담자가 정신 질환을 앓고 있다는 개념을 용납하지 않고 그와 같은 행동을 자신의 욕구 충족을 위한 최선의 선택으로 간주한다. 과거나 미래보다는 현재를 중요시하고 전이 및 역전이의 필요성을 인정하지 않으며 내담자의 무의식과 꿈의 해석보다는 그의 의식 세계에서의 현실 지각을 중요시하며 자기 욕구 충족을 위한 행동의 효과성을 냉철하게 자기 평가하면서 자기 욕구 충족을 하는 새롭고 합당한 방법을 찾도록 상담자가 교육적으로 도움을 주는 과정이다(김인자, 1995).

참고문헌
강혜영, 대학생 진로개인상담모델 : 서울대 대학생활문화원을 중심으로, 학생연구, 2002.
김경래, 초등학교 학습부진아의 학습동기 훈련효과 분석, 진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2000.
김현자, 현실요법(Y.Q.M.T)집단상담 프로그램이 비행청소년의 자아존중감과 내적통제에 미치는 효과, 가톨릭대학교 사회복지학 논문, 2003.
류경희, 흡연 청소년을 위한 금연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생활과학연구, 2001.
류택교, 현실요법 상담에서 나타난 자아존중감이 낮은 고등학생의 변화에 대한 사례 연구, 영남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2012.
송인섭, 인간의 자아개념 탐구, 학지사, 1998.
안현의, 학교를 떠나는 아이들.청소년 상담문제 연구보고서, 한국청소년상담원, 2002.
오은주, 진로탐색 프로그램이 중학교 3학년의 학업성취동기와 진로정체감에 미치는 효과, 전남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2008.
이성희, 진로지도 프로그램이 학업중단 청소년의 진로성숙도와 진로자기 효능감에 미치는 효과 연구, 한양대학교 행정 자치대학원 논문, 2010.
이재창, 중퇴생 예방을 위한 진로상담 강화 방안, 진로교육연구, 1997.
한상철 외, 청소년 심리학, 양서원, 2001.

하고 싶은 말
현실치료요법의 의미, 현실치료의 주요 개념, 현실요법의 발달과정, 현실요법의 효과, 현실요법의 상담 과정, 현실치료의 적용사례 등에 대하여 서술하였습니다.

키워드
현실치료, 현실치료사례, 현실요법, 현실치료 효과, 현실치료 사례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