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4월 29일 토요일

소비자 피해 구제

소비자 피해 구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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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2. 본론
소비자 피해의 개념과 유형
- 소비자 피해의 개념
- 소비자 피해 유형

소비자 피해 구제
- 소비자피해구제의 방법
- 소비자피해구제제도
- 소비자 피해 보상

제조물 책임법
- 제조물책임원칙의 성립
- 제조물책임법 제정의 필요성
- 제조물책임법의 효과
- 제조물책임법의 주요 내용
- PL 센터 운영

3. 결론
- 발표준비 하면서 느낀 점


본문
2. 본론
소비자 피해의 개념과 유형

1. 소비자 피해의 개념
소비자가 상품이나 용역을 구입하여 사용 또는 이용하는 과정에서 품질의 결함으로 인하여 소비자가 입는 생명 신체상의 손해와 부당한 가격이나 거래조건 그리고 불공정한 거래방법 등으로 인해 소비자가 입는 재산상의 손해가 실제로 발생한 경우

▶ 잠재적인 소비자 피해 : 구입한 상품으로 인해 소비자가 불만족 상태에 있더라도 상품에 명확한 하자가 없으면 소비자는 사업자에게 피해보상을 요청하기 어려움, 이 경우 소비자 피해구제의 대상에서 제외된다. 이런 경우에는 소비자는 구입한 상품을 사용하지 않고 그냥 두게 되는 상태.

Q. 그렇다면 "소비자 불만" 과의 차이점은 무엇인가?
☞ "소비자 불만"은 물품의 사용으로부터 소비자에게 귀속되는 효용수준이 기대수준보다 낮을 때 나타나는 심리적으로 불일치한 상태를 타나내고, "소비자 피해"는 물품의 구입 및 사용으로부터 생명상 신체상 재산상의 손해가 실제로 발생한 경우를 나타낸다.


2. 소비자 피해의 유형
소비자 피해의 유형은 발생 면, 성질 면, 그리고 피해형태 면 이렇게 3가지로 구분해볼 수 있다.

발생 면
- 내용상 : 상품이나 용역에 내용상의 흠이나 결함이 있어서 발생한 피해
- 거래상 : 비밀 카르텔에 의한 불공정한 가격이 형성되었거나 부당한 표시 또는 부당한 거래조건 등으로 인해서 발생한 피해


키워드
소비자, 피해, 구제, PL 센터 운영, 제조물 책임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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