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4월 30일 목요일

영유아발달 아동의 인지발달에 대한 교육적 적용(뇌 발달이론, Piaget 이론, 정보처리이론, Vygotsky 이론)

영유아발달 아동의 인지발달에 대한 교육적 적용(뇌 발달이론, Piaget 이론, 정보처리이론, Vygotsky 이론)
[영유아발달] 아동의 인지발달에 대한 교육적 적용(뇌 발달이론, Piaget 이론, 정보처리이론, Vygotsky 이론).hwp


목차
1. 뇌 발달이론
2. Piaget 이론
3. 정보처리이론
4. Vygotsky 이론

참고문헌


본문
1. 뇌 발달이론

이 시기는 전두엽이 이미 상당히 발달한 상태이고 좌반구, 특히 두정엽과 측두엽 부위가 주로 발달하며, 고학년 무렵에는 뇌량의 발달도 상당히 이루어진다. 따라서 이러한 뇌 발달을 촉진하고 지원하는 교육 프로그램이 필요하다(김유미,2002). 뇌 발달을 촉진하는 몇 가지 사항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본격적인 언어교육을 도입할 시기이다. 최근 우리나라에서는 2~3세부터 한글이나 영어를 가르치려 한다. 그러나 뇌 발달에 비추어 보면,부모들의 이런 열정은 교육적인 효과가 거의 없다. 오히려 너무 빨리 한글 교육을 시킬 경우에는,이미 알고 있는 내용을 초등학교에서 또 공부해야 하기 때문에 학습에 흥미를 느끼지 못할 수도 있고,외국어를 너무 이른 나이에 학습시키려 할 경우에는, 언어중추가 충분히 성숙하지 않은 상태라서 외국어는 물론이고 자칫 모국어 발달도 지연될 수 있다. 이처럼 아이의 측두엽이 충분히 성숙하지 않은상태에서 부모의 과도한요구에 의해 아이가 많은 좌절감을 겪게 되면,학습된 무력감을 갖게 되어 이후의 학습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 그러나 7세 무렵이 되면 언어를 담당하는 좌반구의 측두엽이 집중적으로 발달하기 때문에,이 시기를 전후하여 한글이나 외국어를 도입하면 훨씬 효율적이다.


둘째,수학적 • 과학적 사고를 촉진하는 교육이 필요하다. 두정엽은 체감각, 공간인식, 주의집중을 담당하는 하위 부위들로 구성되어 있다. 특히 이들 부위가 집중적으로 발달하는 7세 무렵부터 수학과 과학을 배우기에 적절하여,이 시기에 수학적 • 과학적 사고를 촉진하는 교육을 시작하면 효율적일 뿐만 아니라, 아이들 역시 무척 흥미 있어 하고 신기해한다. 이런 두정엽 발달을 촉진하기 위해서는 퍼즐이나 도형 맞추기, 레고 조립하기, 여러 가지 잎이나 물체의 공통점이나 차이점 찾아보기,생활주변에서 나타난 현상을 직접 관찰하고 이유를 추측해 보기 등과 같은 활동이 도움이 될 수 있다.



참고문헌
홍길회, 한경님 외 저, 영아발달의 이해, 창지사 2015
유구종, 조희정 저, 최신 영유아보육학개론, 공동체 2015
민정선 저, 유아교육개론, 형설아카데미 2015
조혜경 저, 보육교사론, 창지사 2014


하고 싶은 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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