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자살예방 및 대책(청소년자살정의, 자살예방센터, 학교예방책, 가정예방책)
청소년 자살예방 및 대책(청소년자살정의, 자살예방센터, 학교예방책, 가정예방책).hwp |
|
목차 Ⅰ.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Ⅱ. 청소년 자살의 이해 1.청소년의 정의 2. 자살의 정의 3. 청소년 자살의 특징 4. 청소년 자살 현황 및 실태 5. 청소년 자살의 원인 1)개인적 요인 (1)자아존중감 (2)스트레스 (3)우울증 2)환경적인 요인 (1)가정 요인 (2)학교 요인 (3)사회적 요인
Ⅲ.청소년 자살 예방 및 대책 1.사회제도적 자살 예방 1)언론의 자살 예방 프로그램 의무화 2)자상예방센터 설립 2.학교에서의 자살 예방 1)전인교육의 풍토조성 2)학교사회복지사의 활용 3.가정에서의 자살 예방 4.청소년 스스로의 자살 예방 1)대처법방법 익히기 2)충동조절하기
Ⅳ.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자살문제가 모든 연령에서 발생하며 치명적인 결과를 동반하고 그중에서 특히 청소년기 자살과 관련된 행위가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우리나라 청소년 자살률은 2001년에 5.3%였던 것에 비해 2008년 8.0%로, 급격히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며(통계청, 2009), 청소년 자살의 주요원인으로는 학교문제가 11.7%, 부모와의 갈등 7.0%, 우울증 6.0%로 나타나 청소년의 경우 육체적, 정신적, 질병보다는 학교문제, 또래문제, 가족문제가 자살의 주요한 이유임을 알수있다.(보건복지가족부, 2008) 처음으로 자살을 하고 싶다고 생각한 때를 조사한 한국청소년상담원(2007년)의 조사결과 중학교가 54.1%로 가장 높았으며 초등학생도 29.6%로 나타났다. 자살생각이 반드시 자살 시도와 자살사망으로 이어진다고 할 수는 없지만 자살생각은 자살시도의 중요한 예측지표가 되며, 자살생각을 감소시킴으로써 자살시도를 예방할 수 있다(simon, Murphy, 1995)
참고문헌 「청소년 자살 고위험 집단의 심리적 특성」, 한국심리학회 「청소년의 자살문제 현황」, 한국청소년상담원 “청소년 자살사고에 영향을 미치는 심리사회적 요인들에 관한 연구”, 경남대학교 행정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스트레스와 부모-자녀간이 의사소통이 청소년 자살생각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중학생의 자살생각 실태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하고 싶은 말 열심히 쓴 레포트입니다.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