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발달 아동의 인지발달 - 뇌 발달이론, Piaget의 인지발달이론(보존개념, 유목화, 서열화), 정보처리적 접근, Vygotsky의 사회문화이론
[영유아발달] 아동의 인지발달 - 뇌 발달이론, Piaget의 인지발달이론(보존개념, 유목화, 서열화), 정보처리적 접근, Vygotsky의 사회문화이론.hwp |
|
목차
1. 뇌 발달이론 2. Piaget의 인지발달이론 (1) 보존개념 (2) 유목화 (3) 서열화
3. 정보처리적 접근
4. Vygotsky의 사회문화이론
참고문헌
본문 1. 뇌 발달이론
아동이 초등학교에 입학할 무렵에는 뇌의 크기와 기능상의 변화, 성장고조 및 인지기능 변화를 비롯한 발달이 활발하게 이루어지면서,이동이 책임감,독립성 및 사회적 역할에서 현저한 변화를 보인다(김유미, 2001). 이
그림 1 아동기의 뇌 발달(Restak, 2001)
시기에 나타나는 다른 변화로는 이전에는 의식적인 노력이 있어야만 할 수 있었던 것들 중 많은 것들이 내면화되거나 자동화된다. 물론 유아들도 자기조절을 하기 위해 언어를 사용하고 좌절 상황에서 참기 위해 인지적인 계획을 세우기는 하지만, 아동기가 되어서야 비로소 이런 과정이 효율적이고 자동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다. 또한 7세 무렵부터 공간지각력을 담당하는 두정엽과 언어를 담당하는 측두엽의 시냅스가 활발하게 형성되기 시작한다. 이처럼 모든 감각을 종합하는 부위인 두정엽의 일부가 성숙하게 되면서 수학과 과학을 비롯한 여러 종류의 새로운 학습이 가능해지고,측두엽이 성장고조(growth spurt)가 되면서 글씨 쓰기와 같은 본격적인 한글 학습과 외국어 학습이 용이해진다.
참고문헌 홍길회, 한경님 외 저, 영아발달의 이해, 창지사 2015 유구종, 조희정 저, 최신 영유아보육학개론, 공동체 2015 민정선 저, 유아교육개론, 형설아카데미 2015 조혜경 저, 보육교사론, 창지사 2014
하고 싶은 말 정성것 작성하여 만든 레포트입니다. 다른 레포트 자료보다 가격면이 저렴하다고 해서 자료의 질이 결코 떨어지지 않습니다. 활용하거나 참고하셔서 레포트 작성에 많은 도움되길 바래요.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