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로상담이론 Gottfredson의 제한-타협이론의 이해와 한국 내담자에 대한 적용 가능성 (타협의 불가피성에 대한 수용, 타협과정을 촉진하는 상담, 타협에 대한 부적응의 조력)
[진로상담이론] Gottfredson의 제한-타협이론의 이해와 한국 내담자에 대한 적용 가능성 (타협의 불가피성에 대한 수용, 타협과정을 촉진하는 상담, 타협에 대한 부적응의 조력).hwp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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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Gottfredson의 제한-타협이론의 이해
2. 한국 내담자에 대한 적용 가능성 1) 타협의 불가피성에 대한 수용 2) 타협과정을 촉진하는 상담 3) 타협에 대한 부적응의 조력
참고문헌
본문 1. Gottfredson의 제한-타협이론의 이해
Gottfredson의 제한-타협이론은 각 연령대별(발달단계별) 진로발달과업을 제시한 제한이론과 진로선택에 관한 내용을 담고 있는 타협이론으로 구성된다. 제한이론에서는 3~5세 시기인 1단계 서열 획득 단계(orientation to size and power), 6〜8세 시기인 2단계 성역할 획득 단계(orientation to sex role), 9~13세 시기인 3단계 사회적 가치 획득 단계(orientation to social valuation), 14세 이후 4단계 내적 자아 확립 단계(orientation of the internal, unique self)를 통해 자신의 진로대안을 점차 줄여 나간다고 보고, 이를 제한(circumscription)의 과정이라고 명명하였다. 이러한 연령별 발달과업을 수행하면서 나오는 결과물, 즉 한 개인이 습득하게 되는 내용이 진로포부와 직업 인지지도다. 다음으로 타협 이론에서는 진로의사결정 과정에서 나타나는 타협과정에 초점을 두고 있다. 타협(compromise)이란 수용가능한 진로대안 영역 안에서 자기가 원하는 직업을 선택할 수 있는 현실적 여건이 안 되는 경우 어떤 부분을 포기할 수밖에 없는 과정을 말한다. 타협이론에서 Gottfredson은 먼저, 실제 사람들이 타협하는 과정에서 무조건 어떤 측면을 타협하는 것이 아니라 어떤 측면은 좀 더 쉽게 포기할 수 있는 반면 어떤 측면은 양보하기 힘들어 한다는 점에 주목하고 있다. Gottfredson은 발달단계에서 나타났던 성역할, 사회적 지위, 흥미를 타협의 중요한 측면들로 제시하면서, 일반적으로 ‘흥미〉사회적 지위〉성역할’의 순서로 자신에게 적합한 진로대안을 포기해 나간다고 제안하고 있다.
참고문헌 이재창, 조붕환 외 저, 진로상담의 이론과 실제, 아카데미프레스, 2014 김경미 저, 상담이론으로 지도하는 진로교육, 한국학술정보 2008 이현림, 송병국 외 저, 새롭게 보는 진로상담, 교육과학사 2013 김봉환, 강은희 외 저, 진로상담, 학지사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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