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문제행동 학교 교육의 문제점과 학교 부적응의 의미(학교 부적응 현상의 해석, 학교 부적응의 개념과 원인, 학교 환경의 분석)
[청소년 문제행동] 학교 교육의 문제점과 학교 부적응의 의미(학교 부적응 현상의 해석, 학교 부적응의 개념과 원인, 학교 환경의 분석).hwp |
|
목차 1. 학교 교육의 문제점
2. 학교 부적응의 의미 (1) 학교 부적응 현상의 해석 (2) 학교 부적응의 개념과 원인 (3) 학교 환경의 분석
참고문헌
본문 1. 학교 교육의 문제점
오늘날 학교교육의 대중화와 고등교육의 기회확대 그리고 입시와 취업을 위한 경쟁적 교육풍토 등은 청소년기의 학생들을 학교라는 울타리 속에 가두어 두고,그들에게 오직 한 가지 목표 즉 학업성취의 향상만을 강요하고 있다. 아무리 교육의 인간화와 민주화를 강조하여도 현실적인 학교교육은 학생들의 학업성취에 의해 그 성패가 판가름나게 되어 있다. 즉 높은 학업성취도와 대학진학률을 기록한 학교들은 상위 학교로 인정받고 그렇지 못한 학교들은 낙오되거나 교육을 게을리 한 것으로 오인받게 된다. 이것은 비단 학교만의 성패가 아니라 학생들의 인생의 성패를 결정하는 요인이 되고 있다. 학교성적이 우수한 학생은 성공자이고 모범생이며 성실자로 인정되지만, 성적이 부진한 학생들은 실패자이고 불량자이며 불성실자로 낙인찍 히게 된다. 이와 같은 학교교육의 제도적 문제점과 교육에 대한 잘못된 인식은 오늘날 청소년 문제와 일탈행동의 주요 원인이 되고 있다. 중 ᅵ 고등학교 청소년들의 하루 일과는 학교에서 시작되어서 학교에서 끝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24시간 가운데 최소 10시간,심지어 15시간 이상을 학교라는 울타리 속에서,그것도 자신이 소속한 학급의 교실에서 딱딱한 책걸상과 칠판,무미건조한 수업방법,짜증나는 입시 스트레스와 싸우고 있다. 이들에게 교육은 자아실현을 위한 것도, 진리 탐구의 희열을 맛보기 위한 것도,사회 적응력을 높이기 위한 것도,즐거운 경험도 그 아무것도 아니다. 단지 높은 학업성취도를 달성함으로써 다른 많은 경쟁자들을 물리치고 우수한 대학에 진학하기 위한 수단일 뿐이며,그럼으로써 부모의 기대에 부응하고 자신의 한순간 성취감 또는 인정감을 맛보기 위한 것에 불과하다. 이 과정에서 그나마 자신의 학습능력이 다른 동료들과의 경쟁에서 뒤지지 않을 정도로 우수하거나 평균 이상인 학생들은 학업성취를 향상시키거나 유지시켜 나감과 동시에 적절한 만족감과 실패감을 반복 경험해 나갈 수 있다.
참고문헌 정순례, 양미진 외 저, 청소년 상담, 학지사 2015 모경환, 이미리 외 저, 청소년문제와 보호, 교육과학사 2014 정규석, 김영미 외 저, 청소년복지의 이해, 학지사 2013 유진이 저, 청소년 심리 및 상담, 양서원 2013
하고 싶은 말 정성것 작성하여 만든 레포트입니다. 다른 레포트 자료보다 가격면이 저렴하다고 해서 자료의 질이 결코 떨어지지 않습니다. 활용하거나 참고하셔서 레포트 작성에 많은 도움되길 바래요.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