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4월 29일 수요일

진로상담이론 사회인지진로이론의 개관과 이론적 배경 및 기본 구인(자기효능감, 결과기대, 목표, 개인변인과 환경변인)

진로상담이론 사회인지진로이론의 개관과 이론적 배경 및 기본 구인(자기효능감, 결과기대, 목표, 개인변인과 환경변인)
[진로상담이론] 사회인지진로이론의 개관과 이론적 배경 및 기본 구인(자기효능감, 결과기대, 목표, 개인변인과 환경변인).hwp


목차
1. 사회인지진로이론의 개관

2. 이론적 배경

3. 사회인지진로이론 기본 구인
1) 자기효능감
2) 결과기대
3) 목표
4) 개인변인과 환경변인

참고문헌


본문
1. 사회인지진로이론의 개관

사회인지진로이론(Social Cognitive Career Theory: SCCT)은 1980년대를 전후하여 Bandura(1986)의 사회인지이론을 바탕으로 Hackett와 Betz(1986)가 여성의 진로발달 및 선택을 설명하려는 시도에서 태동되었다. 이들은 여성들이 진로대안을 넓게 설정하지 못하는 이유에 관심을 가졌고 이렇게 진로대안 영역이 제한되는 과정에서 Bandura가 제안한 자기효능감의 역할에 대해 주목하였다. 전통적인 진로발달 및 진로결정과 관련된 이론들은 개인의 진로선택이 주로 개인의 타고난 성향과 환경 간의 상호작용의 결과라고 설명하였다. 그러나 Hackett 등은 진로선택이 이 변인들 간의 단순한 조합의 결과가 아니라고 생각하고 자기효능감이라는 개념을 도입함으로써 진로발달과 선택에서 진로와 관련된 자신에 대한 평가와 믿음이라는 인지적 측면의 역할을 강조하였다.
이 이론은 처음에는 여성의 진로발달과 선택과 관련하여 Bandura가 제안한 자기효능감이란 개념을 적용하는 것에서 시작되었지만(Betz & Heckett, 1981; Heckett & Betz, 1981) 이후 남성과 여성 모두를 대상으로 개인 특성과 환경변인 등을 아우르며 개인의 흥미, 선택,실행 등 진로발달과 선택의 과정을 설명하는 것으로 확장되어 1990년대 중반에서야 전체적인 모습을 나타내게 되었다(Lent, Brown, & Hackett, 1994). 이 이론의 주도자들은 전통적인 진로발달 및 선택 이론들과 이 이론들이 제안한 개념들을 통합하는 것이 과학적,실증적으로 유익하다는 것을 인지하였기 때문이다. 이들은 개인 특성과 환경변인 등의 선행변인들과 진로결정 및 만족과 같은 결과변인들을 통합적으로 파악하고 이들 간의 관계에 대해 설명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주장하였다(Hackett & Lent, 1992). 이 과정에서 이들은 또 다른 인지적 측면의 변인으로 결과기대와 개인적 목표(Bandura, 1986)라는 개념을 도입하였으며,SCCT는 이 두 변인이 자기효능감과 함께 상호작용하여 개인이 스스로 진로관련 행동의 방향을 결정하게 한다고 제안한다.


참고문헌
이재창, 조붕환 외 저, 진로상담의 이론과 실제, 아카데미프레스, 2014
김경미 저, 상담이론으로 지도하는 진로교육, 한국학술정보 2008
이현림, 송병국 외 저, 새롭게 보는 진로상담, 교육과학사 2013
김봉환, 강은희 외 저, 진로상담, 학지사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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