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문제와 보호 분노의 인지행동 치료적 접근 - 인지행동치료의 이해, 라즈로스, 디펜드백쳐와 맥케이, 알버트 엘리스, 아론 벡, 베르코비치
[청소년문제와 보호] 분노의 인지행동 치료적 접근 - 인지행동치료의 이해, 라즈로스, 디펜드백쳐와 맥케이, 알버트 엘리스, 아론 벡, 베르코비치.hwp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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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인지행동치료의 이해 2. 라자로스 3. 디펜드백쳐와 맥케이 4. 알버트 엘리스 5. 아론 벡 6. 베르코비치
참고문헌
본문 1. 인지행동치료의 이해
인지행동치료(Cognitive Behavior Therapy)는 사고나 인지로 불리는 개인의 내면에서 은밀하게 일어나는 과정이 행동변화를 중재한다는 이론적 입장을 취하는 모든 치료접근법을 의미한다. 인지행동치료’ 라는 용어는 1970년대 중반에 처음으로 문헌에 사용되었고, 치료 효과에 대한 연구는 70년대 후반에서야 발표되었다. 인지행동치료는 이렇게 짧은 역사를 가지고 있지만 유럽 및 북미를 비롯한 전 세계에 널리 보급되어 있음을 본다. 상담현장에서 인지행동치료기법을 적용하는 상담자들의 수가 점차 늘어나면서 현재 세계 여러 나라에서 가장 많이 활용되는 심리치료 접근법이라고 할 수 있다.
〈표 1〉 인지행동치료의 연구모델 및 학자 명
인지행동치료의 기본입장은 사람들의 감정과 행동은 모두 인지에서부터 나온다는 것이다. 즉,사람들이 특정한 생각을 하기 때문에 특정한 감정과 특정한 행동이 나온다는 것이다. 이러한 입장에 따르면,부적응을 겪는 사람들을 변화시키기 위한 가장 효율적인 방법은 그 사람의 생각을 변화시키는 것이다. 그렇게 될 때 행동과 감정은 저절로 변화된다는 것이다. 결국 인지행동치료는 인간의 주된 특성을 인지에서 찾으려 하며, 인지를 변화시킴으로써 다른 모든 것을 변화시킬 수 있다고 믿는다(서경희, 1999). 인지행동치료는 한 사람의 이론이 아니라 다양한 학자들에 의해서 발전되어 왔는데,지금까지 연구되어 온 인지행동치료의 연구모델과 학자들을 살펴보면 〈표 1〉과 같다. 하지만 실제적인 측면에서 인지행동치료에 가장 큰 영향력을 끼친 인물은 알버트 엘리스(Albert 日lis)의 합리적 정서행동치료(Rational Emotive Behavior Therapy)와 아론 벡 (Aaron Beck) 의 인지치료(Cognitive Therapy)라고 할 수 있다. 그래서 이들을 가리켜서 인지행동치료의 양대 산맥이라고 한다. 하지만 분노유발 가정을 설명하는 인지이론가들은 이외에 더 많은 학자들이 있음을 본다.
참고문헌 류창현 저, 청소년을 위한 분노조절 & 분노치료, 교육과학사 2014 Mina K. Bulcan, MaryBeth Lake 저, 아동과 청소년을 위한 정신건강, 학지사 2013 모경환, 이미리 외 저, 청소년문제와 보호, 교육과학사 2014 한상철, 김혜원 외 저, 청소년 문제행동, 학지사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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