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4월 30일 목요일

진로상담이론 Gottfredson의 제한-타협이론 개관 - 발달단계이론(진로대안의 제한), 진로선택이론(진로선택과정에서의 타협)

진로상담이론 Gottfredson의 제한-타협이론 개관 - 발달단계이론(진로대안의 제한), 진로선택이론(진로선택과정에서의 타협)
[진로상담이론] Gottfredson의 제한-타협이론 개관 - 발달단계이론(진로대안의 제한), 진로선택이론(진로선택과정에서의 타협).hwp


목차
1. 발달단계이론 : 진로대안의 제한
(1) 진로포부 발달의 단계
(2) 직업인지지도

2. 진로선택이론 : 진로선택과정에서의 타협

참고문헌


본문
Gottfredson은 Super와 마찬가지로 발달이론 맥락 속에 있는 학자다. Gottfredson의 제한-타협이론은 크게 두 가지의 중요한 내용으로 구성된다. 하나는 Super와 마찬가지로 각 발달단계별로 어떤 발달과업들이 수행되느냐의 내용이 담겨 있는 발달단계이론으로 제한이론에 해당하고, 두 번째는 진로선택에 관한 내용으로 타협이론에 해당한다. 그 각각에 대해 정리하면서 이 이론의 핵심개념들을 소개하고자 한다.

1. 발달단계이론 : 진로대안의 제한

Gottfredson의 이론 중 발달단계이론 안에는 발달이론에서 전형적으로 제시하는 연령별 발달과업 내용이 포함되어 있고,이러한 연령별 발달과업을 수행하면서 산출된 결과물,즉 한 개인이 습득하는 내용으로서 진로포부와 직업 인지지도도 포함되어 있다.

(1) 진로포부 발달의 단계
먼저 진로발달 단계를 보면,일단 Gottfredson은 청소년기까지의 발달만을 언급하고 있다. Super가 전생애 진로발달을 조망하고 있는 것과 다른 점인데,전생애적 발달 자체를 부정하고 있는 것은 아니지만 가장 핵심적인 것들이 발달하는 시기에 초점을 두고 있다고 하겠다. Gottfredson은 청소년기까지의 진로발달을 총 4단계로 나누고 있는데, 1단계, 2단계, 3단계, 4단계에 각각 성취해야 될 발달과업에 해당되는 것을 단계의 이름으로 명명하였다. 3〜5세 시기인 1단계는 서 열 획득 단계(orientation to size and power), 6〜8세 시기인 2단계는 성역할 획득 단계(orientation to sex role), 9~13세 시기인 3단계는 사회적 가치 획득 단계(orientation to social valuation), 14세 이후 4단계는 내적 자아 확립 단계(orientation of the internal, unique self)다. 각 단계의 연령 구분이 엄격하게 적용되는 것은 아니고,학령기 전,초등학교,중학교,고등학교 시기로 4단계를 구분하기도 한다. 즉,각 단계를 거치는 연령보다는 각 단계를 거쳐 가는 순서가 발달적으로 더 의미 있는 정보라고 하겠다.
각 발달 단계를 살펴보면,학교에 들어가기 이전 단계인 1단계에서는 서열의 개념을 획득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 시기에 직업에 대해 갖는 생각은 나는 작고 어린아이다. 그런데 어른은 크고,어른이 되면 일이라는 것을 하게 된다.’ 라는 것으로, 크기와 힘에 대한개념이 일과 관련된 영역에도 적용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자신보다 크고 힘이 센 어른들만이 일이라는 것을 할 수 있다는 생각으로 일을 갖게 되는 것에 대한 선망을 갖는 시기이기도 하다.



참고문헌
이재창, 조붕환 외 저, 진로상담의 이론과 실제, 아카데미프레스, 2014
김경미 저, 상담이론으로 지도하는 진로교육, 한국학술정보 2008
이현림, 송병국 외 저, 새롭게 보는 진로상담, 교육과학사 2013
김봉환, 강은희 외 저, 진로상담, 학지사 2013


하고 싶은 말
정성것 작성하여 만든 레포트입니다.
다른 레포트 자료보다 가격면이 저렴하다고 해서 자료의 질이 결코 떨어지지 않습니다.
활용하거나 참고하셔서 레포트 작성에 많은 도움되길 바래요.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