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서론> 요즘 유아교육에 있어서 많은 이슈들이 있는데 그중에서 가장 손꼽히는 ‘조기교육’에 대해서 말하고자한다. 특히 한국에서는 ‘조기교육’의 열풍이 거세다. 한국은 1960년대 이후 세계에서 그 유례를 찾아보기 어려울 정도로 경제적 성장과 사회적 문화 변화가 많이 이루어졌다. 이러한 사회적 문화 변화로 인해서 한국의 어머니들은 ‘조기교육’에 관심을 보이기 시작했다. 많은 학자들은 ‘조기교육’을 통해서 아이들의 지적 성장을 가져올 수 있다고 말하고 있다. 그리고 어릴 적에 교육을 통해서 지적 성장을 가져올 수는 있겠지만 그 성장이 성인이 된 이후에는 별로 차이가 없다. 그것은 남들보다 먼저 지적 성장을 가져온 것이지 남들보다 빠른 지적 성장을 통해서 남들과의 지적인 면에서 크게 차이가 있는 것은 아니다. 한국의 부모들은 ‘조기교육’을 통해서 자신의 아들, 딸들이 남들보다 먼저 교육을 시켜 경쟁에 있어서 우위를 점하고 아이들의 교육을 통해서 대리만족을 느끼려고 한다. 한국의 부모들이 ‘조기교육’을 통해서 남들과의 경쟁에 있어 앞서나가며 더 나은 질적 삶을 살아갈 수 있는 기대와 자신의 아이들은 다른 아이들과는 달리 똑똑하고 영리하게 키우고 싶기 때문이다. 1960년대부터 지금까지 ‘조기교육’은 식을지 모르고 계속해서 열풍이 불고 있다. 아이의 생각이나 아이의 적성을 고려하지 않은 채로 아이의 성장에 있어서 ‘교육’을 가장 우선적으로 시킨다. 물론 유아기의 교육이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이 사실이고 세계의 많은 유아교육 학자에 의해 그 중요성을 인정받고, 유아기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은 사회여건의 변화로 인하여 세계적으로 보편화 추세를 보이고 있다. 그리고 거기에 맞추어서 한국의 부모들이 ‘조기교육’을 시키는 것 또한 사실이다. 하지만 ‘조기교육’이 어느 면에서는 좋은 점도 있겠지만 나쁜 점 또한 있을 것이다. 그리고 ‘조기교육’이 유아에게 어떤 영향을 끼칠 것이며 유아의 심리학자들의 인지이론과 관련해서 알아보자.
하고 싶은 말 인지발달과 조기교육에 관한 레포트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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