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화사회의 문제와 해결방안(정보사회, 정보화문제, 정보화소회, 정보교육, 정보권력)
정보화사회의문제와해결방안정보사회정보화문제정보화소회정보교육정보권.hwp |
|
목차 Ⅰ.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Ⅱ. 청소년 자살의 이해 1.청소년의 정의 2. 자살의 정의 3. 청소년 자살의 특징 4. 청소년 자살 현황 및 실태 5. 청소년 자살의 원인 1)개인적 요인 (1)자아존중감 (2)스트레스 (3)우울증 2)환경적인 요인 (1)가정 요인 (2)학교 요인 (3)사회적 요인
Ⅲ.청소년 자살 예방 및 대책 1.사회제도적 자살 예방 1)언론의 자살 예방 프로그램 의무화 2)자상예방센터 설립 2.학교에서의 자살 예방 1)전인교육의 풍토조성 2)학교사회복지사의 활용 3.가정에서의 자살 예방 4.청소년 스스로의 자살 예방 1)대처법방법 익히기 2)충동조절하기
Ⅳ.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자살문제가 모든 연령에서 발생하며 치명적인 결과를 동반하고 그중에서 특히 청소년기 자살과 관련된 행위가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우리나라 청소년 자살률은 2001년에 5.3%였던 것에 비해 2008년 8.0%로, 급격히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며(통계청, 2009), 청소년 자살의 주요원인으로는 학교문제가 11.7%, 부모와의 갈등 7.0%, 우울증 6.0%로 나타나 청소년의 경우 육체적, 정신적, 질병보다는 학교문제, 또래문제, 가족문제가 자살의 주요한 이유임을 알수있다.(보건복지가족부, 2008) 처음으로 자살을 하고 싶다고 생각한 때를 조사한 한국청소년상담원(2007년)의 조사결과 중학교가 54.1%로 가장 높았으며 초등학생도 29.6%로 나타났다. 자살생각이 반드시 자살 시도와 자살사망으로 이어진다고 할 수는 없지만 자살생각은 자살시도의 중요한 예측지표가 되며, 자살생각을 감소시킴으로써 자살시도를 예방할 수 있다(simon, Murphy, 1995) 미래의 주역인 청소년들의 동반자살, 집단 자살, 모방 자살 등은 우리 사회에 큰 충격을 안겨주고, 청소년 자살은 그 자체로도 자기 파괴적인 행동이며 남아있는 사람들과 주변사람들에게 치명적인 고통을 주고 사회불안을 야기하며 전염성이 강하다는 점에서 심각한 사회문제라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이경진, 조성호「청소년 자살 고위험 집단의 심리적 특성」, 한국심리학회 김태선「청소년의 자살문제 현황」, 한국청소년상담원 서민순 “청소년 자살사고에 영향을 미치는 심리사회적 요인들에 관한 연구”, 경남대학교 행정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이지현 “스트레스와 부모-자녀간이 의사소통이 청소년 자살생각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하현희 “중학생의 자살생각 실태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하고 싶은 말 여러번 자료 보충하고 수정하여 직접 작성하였습니다.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