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4월 21일 화요일

응석 부리는 아이(행동수정사례, 행동수정이론, 아동문제, 아동행동, 행동수정, 아동행동수정)

응석 부리는 아이(행동수정사례, 행동수정이론, 아동문제, 아동행동, 행동수정, 아동행동수정)
응석 부리는 아이(행동수정사례, 행동수정이론, 아동문제, 아동행동, 행동수정, 아동행동수정).hwp


목차
Ⅰ. 서 론

1. 아동연구의 개념
2. 아동연구의 필요성
3. 문제행동 수정의 목적


Ⅱ. 본 론
1. 행동수정의 이론적 배경
1) 행동수정의 정의
2) 응석을 부리는 행동의 정의
3) 관찰방법
4) 보상의 종류
5) 행동수정의 원리

2. 사례연구
1) 관찰대상
2) 행동특성
3) 관찰방법 및 시간
4) 목표설정
5) 보상의 설정
6) 실험과정
7) 실험결과


Ⅲ. 결 론

※ 참 고 문 헌

본문
Ⅰ. 서 론
1. 아동연구의 개념
아동연구란 한마디로 정의하기 어려운 개념으로, 여러 연구자들에 따라 다양하게 정의되어 있다. ‘연구란 문제를 명백히 하거나 해결하기 위하여 여러 가지 방법을 사용하는 조심성 있고 비판적인 학문적 탐색을 말하며 크게 문헌연구와 관찰연구로 나누어진다.’ 라고 교육학용어사전에서 정의하고 있다.
아동연구는 아동교육의 제반 요인들과 문제점을 발견하고 분석해서 그 개선책을 찾는 일련의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서 궁극적으로 얻고자 하는 것은 아동에 관련된 실제를 개선시키는 것이며, 아동연구를 통해 아동 교육 현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사건이나 현상을 예측하고, 아동교육에서의 절차와 그 실천계획에서 사용될 수 있는 일반 법칙을 만들어 내게 된다. 일반 법칙은 아동의 발달과 교육에 대한 지식을 증기시키고 그 지식은 실제 교수와 학습뿐만 아니라 아동과 관련된 정책 결정에까지 유용한 자료를 제공함으로써 아동 발달과 교육실제에 커다란 영향을 끼치게 된다.

참고문헌
황해익, 아동 연구 방법, 정민사, 2013년
김명희, 아동행동지도 이론과 실제, 교육아카데미, 2011년
고문숙,김수향,김춘경 등저,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동문사, 2013

하고 싶은 말
여러번 자료 보충하고 수정하여 직접 작성하였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