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9월 30일 금요일

부모교육 유아기의 자기조절과 문제행동의 이해

부모교육 유아기의 자기조절과 문제행동의 이해
[부모교육] 유아기의 자기조절과 문제행동의 이해.hwp


목차
1. 자기조절과 순응
1) 자기조절
2) 만족지연
3) 순응
4) 부모의 역할

2. 문제행동의 출현
1) 문제행동의 종류
(1) 임상적 문제행동
① 공격성
② 공격성 감소 방법
(2) 비임상적 과도기 행동 및 생활습관의 형성
① 식사
② 수면
③ 배설

참고문헌


본문
1. 자기조절과 순응

1) 자기조절

유아는 건강한 자아개념의 형성과 함께 자기를 조절할 수 있는 힘을 길러야 하며, 어린 유아는 증가하는 규범과 한계 설정 속에서 정서적 억제와 자기통제 같은 조절 능력을 키워 나가는 것이 요구된다.

2) 만족지연

유아기 자녀들에게 즉시 갖고 싶어 하는 것을 얻는 것을 늦추도록 요구해야 하며, 어린 아동이 하기 어려운 과제이나, 이것은 자기 조절에 있어서 중요하다. 충동성을 계획적으로 억제 하도록 도와야 하며 유아에게 '기다리면 좋아'라고 생각하도록 교육하는 것은 충동성을 조절하는 것을 도움을 주어야 한다.

3) 순응

순응은 유아가 부모의 요구에 일치하는 행동을 하게끔 하는 자기조절 능력 또는 자기통제력의 초기형태로, 유아는 부모의 외적인 통제에 의해 순응행동, 점차적으로 연령 증가에 따라 내적 규준에 의해 순응한다. 유아는 연령이 증가할수록 자신이 충분히 이해한 요구와 제재에 대해 순응, 이해할 수 없는 요구에 대해 순응하지 않는다.


참고문헌
김수희, 최윤정 저, 부모교육, 공동체 2014
고정곤, 김소영 외 저, 부모교육, 양서원 2014
홍연애, 김지영 외 저 부모교육, 파워북 2014
안영진 저, 부모교육, 나눔 2014


하고 싶은 말
정성것 작성하여 만들어서 A학점 받은 레포트입니다.
다른 레포트 자료보다 가격면이 저렴하다고 해서 자료의 질이 결코 떨어지지 않아요.
활용하거나 참고하셔서 레포트 작성에 많은 도움되길 바래요.


키워드
문제행동, 문제, 자기, 조절, 자기조절, 부모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