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아동학대의 정의 2. 아동학대가 영유아기에 미치는 영향과 특징 3. 보육현장에서 교사로서 학대받은 아동의 지도방안에 대한 견해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 2. 아동학대가 영유아기에 미치는 영향과 특징 아동에 대한 학대는 어른으로부터 신체적, 정서적 그리고 성적으로 아동에게 가해지는 가혹한 행위를 가리킨다. 부모가 거칠고 억압적이어서 학대받은 아동들은 불안, 우울, 낮은 자존감에 시달리며 공격적이고 대인관계 질이 나쁨 등과 같은 여러 가지 후유증을 갖게 된다. 또한 신체적 학대로 인해 눈에 보이는 타박상과 같은 상처 등을 입는 것은 물론 정서 및 행동적으로 손상을 입게 되며 학대의 정도가 심할 경우 신경학적 이상이나 언어장애를 보이게 되며 극단적인 경우 사망에 이르기도 한다. 학대로 인한 이런 영향들은 누적이 되어 이후의 성인기의 적응까지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특징과 학대의 경험이 자신의 자녀에게 되물림 될 가능성이 있다는 특징에서 문제의 심각성이 더해진다. 학대 및 방임을 경험한 영유아는 자기 자신에 대한 가치나 인식의 저하 또는 파괴를 경험하고 이로 인한 우울 및 불안 참고문헌 - 이인정외,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나남, 2011 - 조숙현, "가정에 대한 보호", 한국법제연구원, 2011 - 윤혜진, "아동학대에 대한 보육교사의 역할에 관한 연구", 경희대, 2008 - 곽유정, "빈곤이 아동의 심리사회적응에 미치는 영향", 숙명여대, 2011 하고 싶은 말 아동학대가 영유아기에 미치는 영향과 특징을 설명하고 보육현장에서 교사로서 학대 받은 아동에게 어떻게 지도해야 할 지 자신의 생각을 상술하였습니다 키워드 아동학대, 아동학대가 영유아기에 미치는 영향과 특징, 보육현장, 보육교사, 학대받는 아동 지도방안 |
2016년 9월 29일 목요일
아동학대가 영유아기에 미치는 영향과 특징을 설명하고 보육현장에서 교사로서 학대 받은 아동에게 어떻게 지도해야 할 지 자신의 생각을 제시해 보시오
아동학대가 영유아기에 미치는 영향과 특징을 설명하고 보육현장에서 교사로서 학대 받은 아동에게 어떻게 지도해야 할 지 자신의 생각을 제시해 보시오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