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9월 29일 목요일

몬테소리 교육에 대하여

몬테소리 교육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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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마리아 몬테소리

Ⅱ. 몬테소리교육의 이론적 근거

Ⅲ. 몬테소리교육의 개념 및 특징

Ⅳ. 몬테소리 교육 이론

Ⅴ. 몬테소리교육의 내용과 교구

Ⅵ. 일반 유치원과 몬테소리 유치원과의 차이

Ⅶ. 몬테소리 교육에서 교사의 역할

*참고문헌


본문
Ⅰ. 마리아 몬테소리

몬테소리 교육의 창시자인 마리아 몬테소리(Maria Montessori, 1870~1952)는 이탈리아 끼아라발레(Chiaravalle)에서 태어났다. 초등학교 시절 몬테소리의 학업성취능력은 굉장히 뛰어났고, 청소년이 된 몬테소리는 의학을 공부하기로 결심하였지만 그 당시 이탈리아에서 여성이 의사가 되기란 매우 힘든 일이었다. 그녀는 사람들을 설득하기 위해 노력하였으며 결국에는 입학을 허가받았다.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몬테소리는 열정적인 학생이었으며 이탈리아에서 최초의 여의사로 박사 학위를 수여 받았다.
몬테소리는 의과대학을 졸업한 후 대학 부설 정신병동에 수련의로 근무하였는데, 그곳에서 어린 정신장애아들의 모습을 보게 되었다. 이타르(Itard)와 세강(Seguin)의 연구에 영향을 받아 환자들을 치료할 때 세강이 만든 감각자료를 사용하고, 이 자료를 더욱 발전시켜 오늘날 널리 사용되고 있는 몬테소리 교구의 형태로 개발했다. 몬테소리는 관찰을 통해 아이들의 발달지체의 문제는 의학이 아닌 교육에 있다고 생각하였고, 자신의 교육방법을 통해 놀라운 성과를 거두었다. 몬테소리는 노동자주택 주변의 어린이집 운영을 맡게 되면서 정상 아동을 교육하게 되었다. 그녀는 아이들에게 새로운 교구를 제시하며 관찰을 통해 아이는 스스로 자연적으로 발달해 간다는 것을 발견하게 되었다.
몬테소리는 아이 스스로 교구를 선택하고 작업하며 만족해하는 모습을 보고 자신의 교육방법과 교구를 널리 보급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하였다. 그 후 자신이 경험한 것을 세미나와 강의 그리고 교사양성과정의 기회를 통하여 보급하였으며 마침내 1929년에는 여러 나라의 몬테소리 협회가 연합한 국제 몬테소리 협회 AMI(Association Montessori International)가 설립되었다.

Ⅱ. 몬테소리교육의 이론적 근거

몬테소리는 그리스도교적 관점에 근거하여 신의 피조물인 인간은 신의 형상대로 창조되었기 때문에 신의 속성을 지니고 있고, 신의 속성을 가지고 태어난 인간 중에서도 아직 속세의 때가 묻지 않은 유아가 신과 가장 가까운 존재라고 보았다. 따라서 유아의 순수한 인간 본성을 그대로 유지하여 성장시키는 것이 신의 뜻이므로 성인들은 유아의 본성을 마음대로 조작할 수 없으며, 유아들이 자연스럽게 발달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또한 몬테소리는 유아의 발달을 하나의 전체로 보고, 유아의 신체적, 인지적, 사회적 발달이 상호 관련되어 있으므로 총체적인 방법으로 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본다.

Ⅲ. 몬테소리교육의 개념 및 특징

몬테소리는 유아를 무한한 잠재 능력을 가진 존재, 스스로 선택, 결정, 책임질 수 있는 존재, 자신을 창조해 가는 창조적인 존재로 인식했다. 유아가 자기 형성과정에 있어서 강제나 간섭을 받지 않는 한 유아 스스로 그 능력을 펼쳐 나갈 수 있다고 보았다.


참고문헌
김효생 외 2명(2010), 0~3세를 위한 몬테소리교육, 양서원
민선혜 외 2명(2008), 0~3세 영유아를 위한 몬테소리 교육의 이론과 실제, 양서원
박경희 외 1명(2011), 몬테소리 교육의 이론과 실제, 공동체
신화식(1996), 몬테소리교육의 이론과 실제, 양서원
신화식(2003), 몬테소리 유아교육과정, 양서원
양옥승 외 2명(2011), 영유아교육과정, 학지사
오금희(1994), 몬테소리의 유아교육 : 사상과 이론, 문음사
이영숙(2000), 몬테소리, 그 교육의 모든 것, 창지사
이기숙 외 3명(2010), 영유아교육과정, 공동체
http://www.montessori.co.kr/ (교구그림참고)



키워드
소리, 몬테, 몬테소리, 교육, 발달, 교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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