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주제선정이유 Ⅱ. 활동계획안 1)1차 계획안 2)2차(최종)계획안 Ⅲ. 그룹프로젝트 일정 및 과정 Ⅳ. 느낀 점 Ⅴ. 참고문헌 본문 I. 주제 선정 이유 첫 번째로, 잎은 놀잇 감이 특정 용도로 사용되는 구조성이 낮다. 이렇기 때문에 유아가 다른 놀잇 감보다 더욱 풍성하게 놀이를 할 수 있으며, 유아의 창의성과 사고를 발달시키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또한, 우리가 선택한 주제인 잎 같은 경우에는 모양의 변형이 쉬워서 다양한 놀이의 도구로 이어지고 활용성이 높다. 또한 연령의 발달적 특징에 따라 다채로운 놀이가 나올 수 있고 놀이를 통해 사고의 확장과 유아간의 대화와 협상의 기술을 배우면서 사회성도 기를 수 있다는 점이 있다. 두 번째로, 잎은 주변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소재이다. 익숙한 소재를 놀이재료로 활용하기 때문에 아이들에게 놀이에 대한 두려움을 줄여주고 더 친근한 놀이 환경을 만들어 줄 수 있다. 더불어 잎이라는 재료는 구하기 어려운 것이 아니므로 아이들에게 풍부한 놀잇 감을 제공해 줄 수 있다. 세 번째로, 잎의 종류 중에 나뭇잎은 계절의 변화에 따라 색깔이 변한다. 그래서 사람들로 하여금 다양한 시각적 자극을 느끼게 해준다. 계절에 따라 색깔이 변화하는 나뭇잎, 특정 계절에만 볼 수 있는 나뭇잎 등 다양한 종류의 나뭇잎들을 통해 유아에게 다양한 시각적 자극과 더불어 계절의 변화를 자연스럽게 느끼게 해준다. 네 번째로 유아들에게 자연 친화적인 교육을 할 수 있다. 잎이라는 소재 자체가 인공적인 놀잇감이 아니라 자연에서 얻을 수 있는 놀잇 감이기 때문에 놀잇 감 자체로서도 유아들에게 자연을 느낄 수 있게 해준다. 또 잎을 직접 구하고 잎을 통해 놀이를 하는 과정에서 자연친화적인 요소가 많이 개입되기 때문에 자연만이 줄 수 있는 따뜻함을 통해 정서적 안정을 제공할 수 있다. 또한 유아들의 안전이나 건강에 해로운 요소들이 첨가된 인공적인 놀잇 감 과는 달리 잎은 자연으로부터 얻은 놀잇 감 이기 때문에 유아들의 건강에도 해롭지 않다는 이점이 있다. 마지막으로 잎을 통하여 다양한 감각적 자극을 느낄 수가 있다. 여러 종류의 잎들을 만져보면서 다양한 잎의 촉감과 크기, 모양을 통해 시각적인 자극과 잎의 향을 통하여서 후각적인 자극을 느낄 수 있다는 것이다. 다시 말하자면, 우리는 잎이라는 소재를 통해서 각 연령에 마다 발달적 특징에 맞는 다양한 놀이를 할 수 있고, 이 때문에 유아의 발달에 잎이라는 소재를 사용한 놀이가 발달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생각하였기에 잎을 주제로 선택하게 되었다. 참고문헌 삼성복지재단. 삼성어린이집 유아프로그램. III: 4세 .서울: 교육과학사,1998 서울여자대학교부속유치원. 서울여자대학교부속유치원의 10년간의 활동 .서울: 서울여 자대학교부속유치원, 2006 서울 특별시 보육정보센터, http://seoul.childcare.go.kr 키워드 나뭇잎, 나무, 우리, 주제, 과정, 비닐깔개 |
2016년 9월 28일 수요일
만0세(2세) 놀이지도 활동계획안-잎 놀잇감 놀이
만0세(2세) 놀이지도 활동계획안-잎 놀잇감 놀이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