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9월 21일 목요일

교육심리 칭찬 잘하는 교사가 되는 법

교육심리 칭찬 잘하는 교사가 되는 법
[교육심리] 칭찬 잘하는 교사가 되는 법.pptx


목차
칭찬이란
서론
칭찬의 문제점
능력칭찬 vs. 노력칭찬
효과적인 칭찬하기
교사를 위한 칭찬 프로그램
1) 칭찬 잘하는 교사가 되는 법 1 - 나는 어떻게 칭찬하는가?
① 프로그램 절차
② 프로그램 진행 예시
2) 칭찬잘하는 교사가 되는법 2 (개별화의 원리를 활용한 칭찬)
3) 칭찬 잘하는 교사가 되는 법 3 (독창성의 원리를 활용한 칭찬)
프로그램 절차
결론


본문
 이상과 같은 칭찬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교사가 학생들에
게 효과적인 칭찬을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구성해 보았다. 이
프로그램은 칭찬이 매개가 되어 학생들의 학습 효과를 높일 수
있도록 칭찬을 연습하고 실천할 수 있도록 고안되었다. 프로그
램 진행 절차는 다음과 같다

1) 구성인원 : 10~15명의 교사로 구성된 소집단
2) 기간 : 2012년 1월~2월 주 1회 8회 실시
3) 시간 : 매월 화요일 18시~20시(2시간)

나는 어떻게 칭찬하고 있나?
: 참여자는 자신이 어떻게 칭찬을 하고 있는지 프로그램 시작
전에 역할극을 통해 점검

참여자들은 2명씩 짝을 지워 각각 교사-학생의 역할을 하고,
평소에 학생들에게 실제로 어떻게 칭찬을 하고 있는지 표현
한다. 그리고 학생의 역할을 맡은 참여자는 칭찬을 받았을 때
어떤 느낌이었는지 이야기 해본다. 마지막으로는 프로그램 강사
가 참여자의 행동을 지켜본 뒤 대안적인 행동을 코칭한다.

기존의 교사 교육 프로그램이 강의 위주로 진행되었다면 본 프로그램은 참여자의 직접적인 활동을 중심으로 진행된다.

역할극의 효과 : 구체적으로 어떤 방식으로 칭찬 행동을 하고 있파악하고 코칭을 받음으로써 교실 현장에 돌아갔을 때 실천할 수 있는 방법을 터득할 수 있다.


키워드
교육심리, 교육, 교사, 심리, 칭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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