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9월 22일 금요일

교사와 교육개혁

교사와 교육개혁
교사와 교육개혁.pptx


목차
1.교육개혁의 개념과 목적
2.우리나라의 교육개혁과 사례
3.동아시아와 서양의 교육개혁과 사례
4.철수 조가 생각하는 교육개혁 방향


본문
현재의 교육제도와 운영방식에 변화를 가져오기 위한
의도적 노력

교육에 대한 이상이 담기게 됨

이러한 이상은 교육현상 속에 파고들어 힘을 발휘할 수 있어야 함

내용


▒ 2003년 도입, 전국 7개

▒ 시장 경제의 원리에 맞추어
학교교육의 다양화에 목적을 둔 '고교 다양화 300프로젝트'의 일부분

▒ 사교육비 절감,
교육의 질 향상,
학부모와 학생의 선택권 향상

▒교육 개혁의 목표가 가시적으로 학교 현장에 가시적으로 드러남


3년마다 만 15세 학생들의 기본 능력을 국제적으로 비교 측정하는 사업으로 읽기, 수학, 과학 성취도 수준 파악 및 이에 영향을 주는 배경 변인과의 연계 분석을 통해 각국 교육 정책 수립의 기초 자료를 제공

대부분의 국가에서 의무교육이 종료되는 시점.
따라서 PISA 결과는 각 국의 의무교육 체제의 효율성을 비교가능

기존의 공립학교 틀 내의 제도적 개혁과는 다르게, 교육 취약지역에 정부와 민간의 파트너십에 기반해 새로운 형태의 학교를 설립, 운영하려는 시도

>> 국고로 재정 지원을 하되, 민간 스폰서가 인사, 예산 집행,
교육과정 편성 등 학교운영에 관한 모든 권한을 갖는 학
교운영위원회의 다수를 구성하고, 책임적으로 운영하도록



키워드
교육개혁, 교육, 개혁, 교사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