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9월 25일 월요일

경영학 현대 홈쇼핑 분석

경영학 현대 홈쇼핑 분석
[경영학] 현대 홈쇼핑 분석.hwp


목차
목 차

1. 서론
1) 기업 소개
2) 기업의 미션

2. 본론
1) 기업의 조직구조
2) 리더십 스타일
3) 통제과정
4) 차별화 전략

3. 평가 및 일하고 싶은 정도



본문

현대홈쇼핑의 조직구조는 크게 영업본부와 관리담당부서로 나누어진다. 영업본부는 크게 영업을 지원하는 영업기획팀, 미디어 마케팅팀, 마케팅팀 3개의 부서와 방송과 카탈로그 분야의 상품기획사업부, 패션사업부, 생활사업부, 방송사업부와 인터넷 분야의 Hmall사업부가 있다. 그리고 최근 중국 진출 계획으로 인한 중국사업부까지 총 9가지 부서로 나누어진다.
영업기획팀은 CRM(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을 하는 고객 타겟팅과 고객 프로모션을 담당하고 있다. 미디어 마케팅팀은 홈쇼핑이라는 사업상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 방송을 가정으로 발송하는 역할을 하는 SO사와의 좋은 관계를 유지 한다. 홈쇼핑 회사는 콘텐츠를 제작할 뿐이고, SO사가 콘텐츠를 각 지역으로 발송하는 역할을 한다. SO사의 큰 권한 중 하나는 채널을 선택할 수 있다는 것이다. 채널 또한 홈쇼핑 사업에서 매출과 직결되는 부분이므로 미디어마케팅팀은 SO사와 협력하여 좋은 채널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한다. 마케팅팀은 일반적인 홍보, 프로모션을 하는 판촉을 담당하고 있다.
상품기획 사업부는 MD를 담당하는 부서로 상품개발팀, 금융상품팀, 카탈로그팀이 있다. 상품개발팀은 상품군에 상관없이 새로운 상품을 개발하며 제품이 방송을 통해 판매될 수 있도록 기획하는 부서이다. 금융상품팀은 보험상품을 판매 하고, 카탈로그팀은 현대홈쇼핑의 세 가지 매체(방송, 인터넷, 카탈로그) 중 카탈로그의 제작과 판매를 담당하는 부서이다.
패션사업부는 패션에 관련된 상품을 판매하고, 생활사업부는 식품주방, 생활 인테리어, 가용과 같은 생활용품 상품을 판매한다.
방송사업부는 방송의 제작과 운영을 담당하는 부서이다. PD, CG와 같은 기술적인 부분을 담당하는 TD(Technical Director), 조명, 세트, 카메라, 작가 등이 소속되어 있다. 쇼호스트 또한 정식 사원으로 이 부서에 속해 있다. 현대미디어센터는 현대그룹의 계열사로 방송의 전문적인 기술쪽 부분을 담당하며 방송사업부를 지원하고 있다.
Hmall사업부는 인터넷 쇼핑몰인 Hmall을 전적으로 담당하는 부서로 e마케팅팀, e패션팀, e리빙팀, e가용팀으로 구분 된다.
중국사업부는 7월에 예정인 중국 상해 진출 사업을 총괄하고 있다.
관리담당부서는 전체적인 기업을 관리하는 부서이다. 경영전략팀(심의실)은 기업이 나아갈 방향을 설정한다. 홈쇼핑 방송 또한 특성상 방송심의위원회의 승인을 거쳐야 방송이 가능하므로 방송심의위원회의 심의를 거치기 전에 경영전략팀에서 사전에 방송을 모니터한다. 회계재무팀은 전체적인 돈을 관리하고, 지원팀은 인사, 교육, 시설, 총무로 나뉘어 기업운영에 있어서 지원이 필요한 부분에 대해 관리한다. 최근에 진행 했던 증축사업, 1년 365일, 24시간 진행되는 방송을 위해 직원들에게 free meal을 제공 하는 등의 복지 시설도 지원팀에서 관리하고 있다. 고객보호팀은 홈쇼핑콜센터 직원들을 교육시키고 관리하는 부서인데, 서비스의 질을 높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물류팀은 제조회사에서 고객에게 배달되기 전에 물품을 임시로 저장해두고 물품의 상태 확인뿐만 아니라 포장과 배달까지 담당하고 있는 부서이다. 품질연구소는 상품의 질을 조사하고 연구하는 부서로 품질검사를 담당하고 있다. 정


키워드
사업부, 방송, 홈쇼핑, 마케팅, 상품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