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목 차 Ⅰ. 하나투어 선정 동기 및 소개 p1 1. 선정동기 . p1 2. 기업분석 . p1 (1) 기업소개 (2) 기업현황 (3) Mission Statement (4) 사업내용 Ⅱ. 하나투어 마케팅전략 p4 1. 하나투어 전략 목표 p4 (1) 고객 행복과 충성고객 확대 (2) 사업다각화 (3) 경상이익, 시장점유율, 여행객 송출 3부문 1위 고수! (4) 함께 할 가치가 있는 기업 추구 2.하나투어 마케팅 분석 . p5 (1) 하나투어만의 마케팅 특징 (2) SWOT 분석 (3) 환경 분석 3. STP 분석 . p18 (1) 시장세분화(Segmentation) (2) 표적시장 선정(Targeting) (3) 포지셔닝 (Positioning) 4. 마케팅 믹스 (4p) 전략 p19 (1) 상품 (2) 가격 (3) 유통 (4) 촉진 5. 하나투어의 파트너십 p24 (1) 고객 (Customers) (2) 대리점(agent) 6. 성공적인 온라인 마케팅 성공 사례 . p28 Ⅲ. 하나투어가 나아갈 방향 p31 1. 하나투어 마케팅의 문제점 . p31 2. 하나투어 사례 조사를 통해 18 조가 제안하는 여행사 생존 전략 p31 -참고자료 p36 본문 1. 선정동기 우리 조가 하나투어를 선정한 이유는 국내 홀세일(wholesale) 여행업체 중 그 규모가 가장 크고, 가장 널리 알려져 있으며, 많은 여행상품과 다양한 서비스로 고객들을 만족시켜 주고 있는 한국의 대표적인 여행사이기 때문이다. 현재 하나투어는 일반 여행사로써 단체, 개별 여행 상품 뿐 아니라 렌트카, 크루즈 등 전 세계 500여 가지 여행관련 상품을 전국 3,700여 개의 여행사를 통해 판매하고 있다. 98년 이래 내국인 해외 송객 실적 1위 자리를 고수하면서 Off-line 여행 시장을 주도해 오고 있는 하나투어는 설립 초기부터 업계 선두적인 전산 인프라 구축 및 지속적인 투자로 On-line 시장에서도 그 주도적인 역할을 가속화해 나가고 있다. 이처럼 부도업체가 속출하는 여행업에서 '업계 1위'를 고수하고 있으며, 여행사로서는 유일하게 코스닥에 상장되어 매년 30%의 성장률을 기록하고 있는 데에는 분명 하나투어만의 특별하고 차별화 된 전략이 있기 때문일 것이다. 그래서 하나투어의 마케팅 전략을 살펴보고, 앞으로 하나투어가 나아가야 할 바람직한 방향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 2. 기업분석 (1) 기업소개 하나투어는 국내 및 해외에서 2천5백여 명이 넘는 직원이 여행서비스를 제공하는 국내 최대 여행사로, 1993년 (주)국진여행사를 설립하였고 1996년 지금의 상호로 변경하였다. 10년 연속 해외여행 및 항공권 판매 1위를 달성해온 1등 여행 기업이다. 참고문헌 신수근 저(2006), 잘 나가는 여행사 잘 못된 여행사, 티비제이여행정론 이수길, 정두연 공저(2000), 관광사업개론, 한올출판사 여행사 전자상거래에서 웹사이트특성이 여행상품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김종일 2003 인터넷 여행사 마케팅 전략에 관한 연구/오윤홍 2004 기업 경영에 관한 연구/조성극 관광경영론/김재민, 일신사 여행업의 상품결정 요소에 관한 연구/조성극 하나투어 홈페이지 : http://www.hanatour.com/ 각종 포털 사이트 기사 참고 (naver, empas, .) 하고 싶은 말 키워드 마케팅, 분석, 전략분석, 하나투어, 투어 |
2016년 12월 31일 토요일
마케팅 분석 하나투어의 마케팅 전략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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