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지식․지식경영의 개념 및 의의 1. 지식․지식경영의 정의 2. 등장배경과 필요성 3. 지식경영의 구성요소 4. 지식경영의 효과 5. 방해요인 및 문제점 Ⅲ. 지식경영 성공사례 및 시사점 1. 국내외 성공사례 (1)LG전자 (2)스웨덴의 글로벌 금융기업-스칸디아 (3)삼성에버랜드 2. 시사점 Ⅳ. 결론 Ⅴ. 참고문헌 본문 21세기에 접어든 지금 전 세계적 으로 초점을 받고 있는 화두는 두말할 나위 없이 인터넷이라 할 수 있다. 그것은 인류가 커뮤니케이션을 시작하면서부터 꿈꾸어 왔던 전 세계를 실시간으로 연결하는 정보통신 네트워크로서 인터넷이 굳건하게 자리 잡았기 때문이다. 더욱이 인터넷과 관련된 기업들의 주가는 상상할 수 없는 가히 천문학적 경제 가치를 지니 게 되었으며, 이 때문에 모든 기업들이 인터넷의 영역에 어떻게 진입할 것인가에 대해서 심각하게 고민하고 있다. 그런데 이러한 인터넷의 급속한 확산 및 보급과 더불어 경제 및 경영분야에 또 하나의 핵심 이슈가 등장했는데 그것은 바로 참고문헌 *참고문헌 피터 드러커 外, 지식경영(HBR), 21세기북스, 1999 피터 드러커 외, 현대경제연구원 역, 지식경영, 21세기 북스, 2000 노나카 이쿠지로, 곤노 노보루 공저, 나상억 역, 지식경영, 21세기북스 지식혁명보고서, 매일경제신문사, 1998 이순철, 사례로 본 지식경영의 이해, 삼성경제연구소, 1999 *인터넷 사이트 http://www.kmonline.biz/ http://www.innoann.com/ http://www.mk.co.kr/ http://www.chosun.com/ http://myhome.hanafos.com/~mymart/index.html http://my.netian.com/~cy2k/makehome/goods/page3.htm http://jongauk.hihome.com/ http://www.kmonline.org/ http://www.centerworld.co.kr/cyber/km21/1998_10_1.htm 하고 싶은 말 키워드 경영, 지식경영, 경영패러다임, 세기, 지식 |
2016년 12월 31일 토요일
21세기 새로운 경영패러다임-지식경영
21세기 새로운 경영패러다임-지식경영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