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6월 27일 월요일

아동의 주의발달 영-유아기 주의발달(주의발달단계)

아동의 주의발달 영-유아기 주의발달(주의발달단계)
[아동의 주의발달] 영-유아기 주의발달(주의발달단계).hwp


목차
아동의 주의발달 영-유아기 주의발달

I. 제1단계: 무조건적 정향적 반응

II. 제2단계: 정향적-탐색 반응

III. 제3단계: 성인과의 사회적 상호작용

IV. 제4단계: 대상관계(객관적 관계)

V. 제5단계: 정향적 반사작용의 소멸


본문
아동의 주의발달 영-유아기 주의발달

주의력은 영아기의 후반부터 발달하기 시작하여 유아기가 되면 더욱 발달한다. 대체적으로 유아의 주의력은 성인의 주의력에 비해 약한 편이며 또한 산만한 편이다. 그러나 단순히 산만하다고 할 수는 없고 대상에 따라서 상당히 큰 차이가 있는 것이다.
주의에는 노력을 요하는 주의와 자연히 끌리는 주의가 있다. 보통 유아에게는 주의력이 부족하다고들 하는데, 이럴 때의 주의는 노력을 요하는 주의를 말하는 것이다. 즉, 을시하게 한다거나 뭔가를 꼭 잡고 있게 한다거나 하는 노력을 필요로 하는 경우에는 비교적 주의는 부족하다고 할 수 있겠다. 흥미를 자아낼만한 조건이 형성되지 않으면 주의를 하지 않는다.
또한 자연히 끌리는 주의에 관해서 보면, 유아라 할지라도 주의를 하는 방법을 알면 의외로 많은 주의력을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것은 노력에 의한 주의보다는 자연히 끌리는 주의인 것이다. 자연히 끌린다는 것은 주의를 끌게 하는 그 대상이 유아의 흥미를 끌 경우이다.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키워드
발달, 주의, 주의발달, 영유아기, 주의발달단계, 유아기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