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의 의의 2.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의 필요성 3. 청소년교육시설(청소년수련관, 청소년문화의 집, 청소년단체, 학교 등)을 방문하여 봉사활동지도에 대한 자료 수집 1) 00중학교 봉사활동지도 (1) 준비단계 (2) 실행단계 (3) 반성단계 2) 00청소년단체의 봉사활동지도 (1) 준비 (2) 봉사 활동 (3) 반성 (4) 칭찬 받기 4. 청소년 봉사활동지도의 중요성 5. 방문한 기관에서 활용하고 있는 봉사활동 지도방법 1) 봉사 활동의 목표 2) 활동별 내용 4) 봉사 활동의 학년별 지도 중점 6. 방문한 기관에서 활용하고 있는 봉사활동 지도방법에 대한 평가 7.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 Ⅰ. 서론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은 그 주체가 청소년이며 따라서 봉사활동이 볼런터리즘(voiuntalism), 즉 자원봉사 활동 중심에 입각한 활동이라기보다는 '학습의 과정'이 포함된다는 점에서 일반 성인들의 자원봉사활동과 구별된다. 즉, 일반 성인들의 봉사활동은 그야말로 자신들의 자발적인 의지와 선택에 의해 개인이나 단체가 무보수로 이웃이나 지역사회에 기여하는 모든 활동을 의미한다면 청소년 봉사활동은 여기에 교육적 의미가 강조되는 '봉사학습 이란 개념이 포함되며, 교사나 지도자의 의도적 계획하에 자발적 또는 비자발적으로 다른 사람과 지역사회를 이해하고 돕기 위해 봉사로 체험하는 활동으로써 일련의 교육과정으로 운영 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청소년교육 참고문헌 홍봉선 외, 청소년복지론, 공동체, 2007. 박태영 외, 자원봉사론, 공동체, 2008. 현외성, 중고등학생 자원봉사활동, 유풍출판사, 1996. 서울특별시교육청, 중고등학교 학생봉사활동지도, 2010. 김영욱, 청소년 자원봉사활동 만족요인에 관한 연구, 상지대학교 사회복지정책 대학원, 2007. 송영숙, 청소년자원봉사활동의 활성화 방안 연구, 서강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2. 이용안, 청소년자원봉사활동 실태와 활성화에 관한 연구, 서울시립 대학교 도시과학대학원석사학위논문, 2010. 하고 싶은 말 청소년지도방법론 A형 청소년교육시설(청소년수련관, 청소년문화의 집, 청소년단체, 학교 등)을 방문하여 봉사활동지도에 대한 자료를 수집한 후 이를 바탕으로 청소년 봉사활동지도의 중요성을 논하고(15점), 방문한 기관에서 활용하고 있는 봉사활동 지도방법을 제시하고 이에 대해 평가하시오(15점) 키워드 청소년, 자원봉사, 봉사활동, 봉사활동지도, 지도방법 |
2016년 6월 28일 화요일
청소년지도방법론 A형 청소년교육시설(청소년수련관, 청소년문화의 집, 청소년단체, 학교 등)을 방문하여 봉사활동지도에 대한 자료를 수집한 후 이를 바탕으로
청소년지도방법론 A형 청소년교육시설(청소년수련관, 청소년문화의 집, 청소년단체, 학교 등)을 방문하여 봉사활동지도에 대한 자료를 수집한 후 이를 바탕으로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