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6월 26일 일요일

문화와 사회 문화의 개념, 내용, 유형, 특성(특징), 문화의 교육적 기능, 문화변화(문화변화의 개념, 문화기대, 문화지체, 문화실조)

문화와 사회 문화의 개념, 내용, 유형, 특성(특징), 문화의 교육적 기능, 문화변화(문화변화의 개념, 문화기대, 문화지체, 문화실조)
[문화와 사회] 문화의 개념, 내용, 유형, 특성(특징), 문화의 교육적 기능, 문화변화(문화변화의 개념, 문화기대, 문화지체, 문화실조).hwp


목차
문화와 사회

I. 문화
1. 문화의 개념
2. 문화의 내용
3. 문화의 유형
4. 문화의 특성
5. 문화의 교육적 기능

II. 문화변화
1. 문화변화의 개념
2. 문화기대
3. 문화지체
4. 문화실조


본문
문화와 사회

1. 문화

(1) 문화의 개념

문화란 일정한 사회집단이 공동으로 가지고 있는 사고, 감정, 행동양식을 포함하는 모든 생활양식을 의미한다.
타일러(E. B. Tylor)는 문화란 지식, 신앙, 예술, 도덕, 법률, 습관 및 사회성원으로서의 인간에게 획득한 그의 기능 및 관습을 포함한 복합적 전체(complex whole)이다 라고 하였고, 로이(R. H. Lowie)는 문화란 개인이 사회에서 획득한 전체이다 라고 하였으며, 린턴(R. Lintone)은 문화란 생활양식(ways of life)이다 라고 하였다. 오그번(W. F. Ogburne)은 문화란 사회적 유산이다 라고 하였다. 클러크혼(C. Kluckhohn)은 문화란 인간이 사회성원으로서 획득한 모든 관습, 신념, 예술, 공예 등과 관습에 의하여 규정되는 인간 활동의 모든 결과 등을 포함하는 복합적 전체이다. 라고 하였다.

(2) 문화의 내용

굿이너프(W. Goodenough)는 문화를 한 사회의 구성원이 학습의 결과로 공유하고 있는 표준이라고 하면서 다음과 같은 표준이 문화의 내용이라 했다.
1/ 지각 개념화의 표준 : 사회에 따라 그들 주위에 있는 사물에 대해 의미를 부여하는 표준이 다르다. 예컨대 에스키모인은 눈(雪)에 대해 여러 가지 개념을 가지고 있다.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키워드
문화, 문화변화, 개념, 변화, 문화기대, 문화실조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