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6월 27일 월요일

교육평가의 개념,(정의) 교육평가 목적과 기능, 교육평가의 영역

교육평가의 개념,(정의) 교육평가 목적과 기능, 교육평가의 영역
교육평가의 개념,(정의) 교육평가 목적과 기능, 교육평가의 영역.hwp


목차
교육평가

I. 교육평가의 개념

II. 교육평가의 목적과 기능
1. 교육평가의 목적
2. 교육평가의 기능

III. 교육평가의 영역
1. 학생에 관한 평가
2. 교사에 관한 평가
3. 학교에 관한 평가
4. 환경에 관한 평가


본문
교육평가

1) 교육평가의 개념

교육평가(educational evaluation)는 교육목적의 달성도를 평가하는 교육의 반성적 자각적 과정이다. 따라서 학생의 교육목적 달성도를 평가할 뿐만 아니라 교사 스스로의 학습지도방법 등을 평가하며 나아가서 교육과정 자체와 교육의 사회공헌도까지도 평가한다. 이러한 것은 보다 나은 교육을 위하여 각 단계에 환류(feedback)되어 개선 보완되어야 함을 또한 전제로 한다. 교육평가의 의미를 약술하면 다음과 같다.
- 교육목적 달성도 측정 : 설정된 교육목적을 얼마나 달성했느냐를 알아보고 반성해보려는 것이 교육평가이다.
- 학생의 행동변화의 양 : 교육은 학생에게 바람직한 행동의 변화를 시키는 것이다. 그러므로 교육평가는 학생의 바람직한 행동의 변화량 을 다룬다고 할 수 있다.
- 행동증거의 수집방법 : 행동변화의 증거를 수집하기 위해서는 고사, 시험, 관찰법 등을 사용한다. 그러므로 교육평가는 인간행동의 증거를 과학적으로 수집하고 해석하기 위하여 동원되는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 인간이해의 수단 : 학생의 현재를 바로 이해하고 진단하여 효율적인 교육을 하기 위한 과정이다.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키워드
교육평가, 교육, 평가, 기능, 개념, 목적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