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아동사회성발달 아동의 사회성 발달이론 I. 성숙주의 이론 II. 사회학습이론 III. 정신분석이론 IV. 인지발달이론 본문 아동사회성발달 아동의 사회성 발달이론 아동의 사회화과정은 도덕성 발달과 깊은 관련을 맺고 있기 때문에 아동이 어떠한 과정을 통해 사회화되었는가 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문제이다. 아동의 사회화에 대한 연구는 학자들의 이론에 따라 다양하게 이루어져 왔다. 여기에서는 성숙주의 이론, 사회학습, 정신분석, 인지발달의 이론을 통해 사회성에 대한 이론적 근거를 알아보았다. I. 성숙주의 이론 다윈(Darwin)의 진화론에서 비롯된 성숙주의 이론은 발달심리학의 계보가 홀과 게젤로 이어져 왔다. 특히 게젤은 인간의 성장과 발달은 거의 전적으로 생득적 요인에 의해 좌우된다는 결정론적 입장을 취하고 있다. 즉 아동의 사회화를 생득적 요인에 의해 설명하려는 입장이다. 다시 말하면, 아동의 사회화에 환경적 요인을 고려하기는 하지만 유전적 요인이 유아의 사회화를 거의 결정한다고 보는 것이다. 그러므로 이들은 유아의 사회화를 종단적 방법으로 연구하고 설명한다. 게젤은 많은 연구를 통해 아동의 연령과 능력에 대한 표준을 만들었는데 이를 통해 아동의 발달 수준을 넘어선 성취를 강요하지 못하도록 하고 있다. 즉 연령에 따라 보편적으로 나타나는 사회적 행동을 기준으로 유아의 사회화를 설명한다.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키워드 이론, 발달, 사회성, 통한, 사회성발달, 발달이론 |
2016년 6월 27일 월요일
아동사회성발달이론 아동의 사회성 발달이론(성숙주의이론, 사회학습이론, 정신분석이론, 인지발달이론을 통한 사회성발달 설명)
아동사회성발달이론 아동의 사회성 발달이론(성숙주의이론, 사회학습이론, 정신분석이론, 인지발달이론을 통한 사회성발달 설명)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