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집단따돌림(왕따) I. 집단따돌림의 정의와 특징 II. 집단따돌림의 유형 1. 제1유형 2. 제2유형 3. 제3유형 4. 제4유형 III. 집단따돌림의 원인 1. 심리사회적 정체감 확립과정에서 만연되는 좌절감 2. 왜곡된 방식으로의 우월감 추구 3. 이기적 자기중심화 경향의 확대로 인한 타인수용능력의 결핍 4. 도덕교육의 부재 5. 가족 및 집단갈등의 희생양 6. 매스컴의 영향 7. 우리 사회의 급속한 변화 영향 IV. 집단따돌림의 예방 및 지도 1. 가정 2. 학교 본문 집단따돌림(왕따) 1) 집단 따돌림의 정의와 특징 집단 따돌림 이란 두 명 이상이 집단을 이루어 특정인(혹은 특정 집단)을 그가 소속해 있는 집단 속에서 소외시켜 구성원으로의 역할 수행에 제약을 가하거나 인격적으로 무시 혹은 음해하는 일체의 언어적 신체적 행위를 지칭한다. 이것은 결국 다수로 구성된 집단이 소수의 집단원 혹은 개인을 집단적으로 소외시키는 현상이다. 학생들은 흔히 집단 따돌림을 왕따 라고 표현한다. 교육개발원은 집단 따돌림을 한 집단의 소속원 중 자기보다 약한 상대를 대상으로 또는 집단의 암묵적인 규칙을 어긴 자를 대상으로 여럿이 함께 또는 개인이 돌아가며 신체적 심리적인 공격을 지속적으로 가하여 반복적으로 고통을 주는 행동 이라고 정의한다. 이러한 집단 따돌림(왕따)의 행동특성은 학교에서나 집에서나 주변에서 주의를 기울이면 쉽게 알아낼 수 있다. 보통 학교에서는 안색이 좋지 않고, 기운이 없고, 혼자 멍하니 있거나 두려운 기색을 보이고, 친구 심부름을 참고 해주고, 아부성 웃음, 혼자 청소하기, 견학이나 여행 기피, 수업 중 발표 때 비웃음, 결석 그리고 가끔 눈물을 글썽이는 모습을 보인다. 집에서는 자주 피곤해하고 손발에 작은 상처가 있고 등교거부, 두통 복용 호소, 소지품 분실이 잦고, 몰래 돈을 가져가고, 초조해하며 지각을 자주하는 양상으로 나타난다.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키워드 집단, 집단따돌림, 따돌림, 특징, 가정, 교육 |
2016년 6월 27일 월요일
집단따돌림(왕따)의 정의와 특징 및 원인(요인), 집단따돌림의 유형(종류), 집단따돌림(왕따)의 예방 및 지도(학교와 가정의 역할)
집단따돌림(왕따)의 정의와 특징 및 원인(요인), 집단따돌림의 유형(종류), 집단따돌림(왕따)의 예방 및 지도(학교와 가정의 역할)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